직장인 10명 중 7명, "부수입 필요해서 투잡(two-job) 해봤다"..어떤 투잡?
상태바
직장인 10명 중 7명, "부수입 필요해서 투잡(two-job) 해봤다"..어떤 투잡?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9.11.12 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빙, 매장관리 등 ‘서비스직’(31%)이 가장 많아
대리운전,새벽배달, 탁송 등 O2O서비스 인기
미스터리 쇼퍼, 임상연구 참여 이색 투잡도
투잡 개수는 월 평균 1.2개, 수입은 86만5천원
자료제공 알바콜
자료제공 알바콜

[리크루트타임스 김민수 기자] 직장인 10명 중 7명꼴로는 투잡(two-job)을 경험한 것으로 확인됐다. 본업만으로는 생활비 조달이 어렵기 때문이었다.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운영하는 바로면접 알바앱 알바콜이 직장인 97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결과를 12일 발표했다. 

먼저, 투잡 경험이 있는지 확인하자 응답자의 78%는 ‘그렇다’고 답했다. 그 가운데 직장인은 71%,  자영업자는 그보다 많은 86% 해당됐다. ‘남성’(49%)과 ‘여성’(51%) 비율은 비슷했고, ‘기혼’(43%)보다는 미혼(57%) 비율이 높았다.

직장인이 투잡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부가 수입이 필요하기 때문’(68%) 이었다. 월급이 만족스럽지 않거나 현 월급으로는 부족함을 느끼기 때문일 터. 특히 ‘생활비’(34%)와 ‘여유자금 확보’(32%)가 압도적이었고 ‘부채 청산’(13%), ‘결혼 준비’(9%), ‘육아’(6%) 등 부가 수입이 필요한 이유는 산재했다.

이 외 직장인이 투잡을 하는 이유로는 ‘퇴근 후 시간이 남아서’(10%), ‘취미생활’(8%), ‘현 직업 외 직무경험을 쌓기 위해서’(7%), ‘전부터 해보고 싶던 일이라서’(4%) 등 다양했다. 2번째 이유를 통해서는 근로시간 단축 여파도 가늠케 한다.

그렇다면 직장인에게 인기있는 투잡, 즉 아르바이트는 무엇일까? 복수선택을 통해 최다 득표한 항목은 서빙, 매장관리 등 ‘서비스직’(31%)이었다. 

두 번째로는 사무직, 편집, 디자인 등 근무를 집에서 진행하는 ‘재택근무’(25%)가 꼽혔다. 그리고 대리운전, 음식배달, 탁송, 새벽배송, 퀵서비스 등을 일컫는 ‘O2O서비스’(12%)도 두 자릿수 비율을 나타냈다. 이어서 ‘강사, 강의’(9%), ‘자영업, 쇼핑몰’(6%), 유튜브,1인방송 등 ‘미디어’(5%) 순으로 집계됐다.

O2O서비스와 유튜브 등 기술과 미디어의 발달로 新산업의 일자리 파급효과가 눈에 띄는 가운데, 직장인이 경험한 O2O서비스 관련 부업으로는 ‘대리운전’(42%), 새벽배송 및 퀵서비스 등 ‘배송’, ‘음식배달’(각 22%), 자동차를 운반해주는 ‘탁송’(11%) 순으로 많았다.

이 외에도 ‘스티커 붙이기’, ‘미스터리 쇼퍼’, ‘반려동물 돌봄’부터 ‘주식투자’, ‘통역’, ‘임상연구 참여’ 등 재미있는 부업들이 기타(9%) 답변을 통해서 확인됐다.

끝으로 직장인이 병행하는 투잡 개수는 월 평균 1.2개, 수입은 86만5천원으로 집계됐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