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달라지는 국가기술자격검정, '로봇'관련 자격증 등 정기검정 추가
상태바
내년부터 달라지는 국가기술자격검정, '로봇'관련 자격증 등 정기검정 추가
  • 이윤희 기자
  • 승인 2019.12.02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기술자격검정 5개 등급 494개 종목 시행 계획 공고
로봇기구개발기사 비롯한 12개 종목 정기검정 포함
시험 응시시간 및 필기시험 응시기간도 변경
한국산업인력공단 전경(사진제공=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산업인력공단 전경(사진제공=한국산업인력공단)

리크루트타임스 이윤희 기자] 한국산업인력공단이 494개 종목의 국가기술자격검정 시행 계획을 공고했다. 공고된 '2020년 국가기술자격검정 시행계획'에는 5개 등급의 각 종목별 세부 시행 계획과 주요 변경사항 등을 담겨있다.

먼저 새롭게 12개 종목이 국가기술자격 정기검정에 포함된다. 내년부터 새롭게 포함되는 정기검정은 기사 부문 5개, 산업기사 부문 6개, 기능사 부문 1개 종목이다.

기사 부문에는 ▲로봇기구개발기사 ▲로봇소프트웨어개발기사 ▲로봇하드웨어개발기사 등 4차 산업 혁명의 핵심인 '로봇'이 중심이 된 자격증과 ▲방재기사 ▲환경위해관리기사 등이 새롭게 정기검정에 포함된다.

산업기사 부문에는 ▲가구제작산업기사 ▲바이오화학제품제조산업기사 ▲버섯산업기사 ▲보석감정산업기사 ▲보석디자인산업기사 ▲화훼장식산업기사 등이 시행되며, 기능사 부문에는 ▲떡제조기능사 1개 종목이 추가된다.

2020년 국가기술자격검정시험 일정
2020년 국가기술자격검정시험 일정

기존 국가기술자격검정의 내용도 일부 변경된다. 광학기기 등 산업기사 일부 종목에는 시비티(CBT)가 도입된다. 이에 따라 수험자는 응시기간동안 자신이 원하는 일정과 시간을 선택해 응시할 수 있게 됐다.

원서접수 시간과 기간도 다소 변경됐다. 현행 원서접수 시간은 오전 9시이나 앞으로는 10시로 늦춰진다. 또 필기검정 원서접수 기간은 내년부터 4일로 변경된다.

2020년부터 달라지는 국가기술자격검정 내용에 따라 기존 응시 내용에 따른 피해가 없도록 응시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2020년 국가기술자격검정 시행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국가자격정보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