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알바브랜드 선호도 1위 ‘CGV’
상태바
2020 알바브랜드 선호도 1위 ‘CGV’
  • 이효상 기자
  • 승인 2020.01.03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바생 76.2% ‘평소 좋아하는 브랜드에서 일하고 싶다’

CGV, 2020년 알바브랜드 선호도 1위 ⓒ알바몬
CGV, 2020년 알바브랜드 선호도 1위 ⓒ알바몬

[리크루트타임스 이효상 기자] 2020년 알바생들이 가장 일하고 싶어하는 아르바이트 브랜드 1위에 ‘CGV’가 꼽혔다. 알바생들은 평소 좋아하는 브랜드에서 알바를 하고 싶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알바몬이 최근 남녀 알바생 6,744명을 대상으로 ‘2020 알바브랜드 선호도’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먼저 알바생들에게 브랜드 알바를 선호하는 지 질문한 결과 설문에 참여한 알바생 중 76.7%가 ‘선호한다’고 응답했다.

 

알바몬은 외식, 여가, 카페 등 각 분야에서 아르바이트 입사지원자가 많은 브랜드를 추려 상위 30개 브랜드를 보기로 제시하고 브랜드 알바를 선호하는 알바생들에게 가장 일하고 싶은 브랜드를 복수응답 형식으로 선택하게 했다. 그 결과 알바생들이 가장 일하고 싶어하는 알바브랜드 1위에 △CGV가 응답률 36.8%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교보문고(27.0%) △롯데시네마(26.9%) △GS25(19.5%) △메가박스(16.0%)가 5위권 안에 올랐으며, △CU(15.9%) △투썸플레이스(15.7%) △스타벅스(15.5%) △에버랜드(13.9%) △파리바게뜨(13.2%)가 알바생들이 꼽은 알바하고 싶은 브랜드 top10에 들었다.

 

성별에 따라 선호하는 알바브랜드가 다소 차이가 있었다. 여성알바생들은 남성알바생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올리브영(9.7%P↑) △투썸플레이스(8.7%P↑) △파리바게뜨(6.8%P↑) △교보문고(5.8%P↑) △배스킨라빈스(5.8%P↑) 등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았으며, 남성알바생들은 상대적으로 △CGV(12.6 %P↑) △롯데시네마(9.5%P↑) △GS25(7.8%P↑) △CU(7.8%P↑) △메가박스(6.0%P↑) 등 극장과 편의점 알바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알바생들이 일하고 싶은 아르바이트 브랜드를 선택하는 데는 평소 브랜드 이미지가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알바몬이 ‘해당 브랜드를 가장 일하고 싶은 브랜드로 꼽은 이유에 대해 질문한 결과(*복수응답) △평소 좋아하는 브랜드, 좋은 이미지의 브랜드이기 때문이 응답률 76.2%로 압도적으로 높았으며, 다음으로 △일이 재미있을 것 같아서(52.7%) △다양한 복지제도가 있을 것 같아서(31.6%) △일할 수 있는 매장이 많아서(27.0%) △알바생들 사이에 평판이 좋아서(14.1%) △다른 데 보다 급여수준이 높을 것 같아서(13.8%) △나중에 취업하고 싶은 회사이기 때문에(11.5%) 등의 이유가 있었다.

 

알바생들 대다수는 같은 종류의 알바라면 브랜드 알바가 더 좋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었다. 알바몬이 ‘이왕이면 브랜드 알바가 더 좋을 것이라 생각하는가?’를 물은 결과 ‘그렇다(55.0%)’, ‘매우 그렇다(19.2%)’ 등 브랜드알바가 더 좋을 것이라고 기대하는 알바생이 10명 중 7명 이상으로 나타났다. 특히 조사 이전에 브랜드알바를 해본 적이 없는 알바생이 ‘(매우)그렇다’고 기대하는 응답이 82.8%로 이미 경험한 알바생들의 기대 비중 68.9%보다 높았다.

 

그렇다면 실제로 브랜드알바를 해본 알바생들이 느끼는 브랜드알바의 장단점에는 무엇이 있을까?

 

브랜드알바를 경험한 알바생을 대상으로 장점에 조사한 결과(*복수응답, 이하 응답률) 1위는 △업무매뉴얼이 있어 업무숙지가 용이하다(45.2%)가 차지했다. 2위는 △유니폼 지급(32.7%), 3위는 △휴게시간 및 별도 휴식 공간 제공(25.6%)이 차지했다. △책임 소재 및 업무범위, 업무 내용이 명확(25.0%)하다는 점, △직원 할인, 무료이용권 등 뜻밖의 이득(18.2%)도 브랜드알바의 장점 4, 5위를 차지했다. 이밖에 △더 높은 시급(16.9%), △부당대우로부터 안전(12.5%), △각종 복리후생(10.2%), △팀워크를 이뤄 일하는 재미(9.5%) 등도 이미 브랜드알바를 경험한 알바생들이 느끼는 대표적인 장점이었다.

 

반면 기 경험자들이 느낀 브랜드알바의 단점(*복수응답, 이하 응답률)으로는 △숨 돌릴 새 없이 너무 많은 손님(41.1%)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여기에 △기대에 못 미치는 급여나 복지(26.5%), △까다로운 평가와 수시 교육(21.2%)도 브랜드알바의 대표적인 단점으로 꼽혔다. 이밖에 △너무 많은 메뉴나 서비스 등 숙지사항이 많은 점(20.4%) △규정과 매뉴얼대로만 하느라 융통성이 부족(19.1%) △고객 서비스를 최우선으로 하느라 무시당하는 알바생의 인권(16.8%) 등에 대한 불만도 있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