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 아이디어가 샘솟는다면?" 생활발명코리아로 창업 지원 받자
상태바
"발명 아이디어가 샘솟는다면?" 생활발명코리아로 창업 지원 받자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0.01.22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부, 대학생, 경단녀 등 여성 창업 및 사업 지원
‘편리미엄(편리함+프리미엄)' 아이디어 사업화 추진
여성 아이디어의 창업과 사업화를 지원하는 생활발명코리아 공모 접수가 시작됐다.
여성 아이디어의 창업과 사업화를 지원하는 생활발명코리아 공모 접수가 시작됐다.

[리크루트타임스 이윤희 기자] 여성의 생활 속 아이디어로 창업과 사업화를 지원하는 '2020 생활발명코리아'가 추진된다.

특허청은 발명을 통해 여성 창업 및 일자리 창출이 야기될 수 있도록 해당 사업을 열고, 오는 3월 31일까지 아이디어를 접수 받는다고 밝혔다.

생활발명코리아는 여성의 시장성있는 생활밀착형 제품 아이디어를 선정하여 지식재산권 출원과 시제품 제작, 사업화 컨설팅 등 발명창업 초기에 필요한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일상에서 생활하면서 떠오르는 톡톡 튀는 아이디어들을 실제로 사업으로까지 연계할 수 있기 때문에 주부나 경력단절여성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점이 장점이다.

생활발명코리아는 올해로 7회째를 맞이했다. 해당 사업은 그동안 수많은 주부, 대학생, 경단녀 등 여성 창업의 마중물 역할을 해왔다.

대표적으로는 '이동식 분리수거함', '급속 신발 세척건조 살균기', '손가락 착용 커터기', '반려견 다리 샤워기' 등이 있다.

이들의 아이디어는 모두 생활을 편리하게 만드는 발명으로, 편리함이 곧 프리미엄이라는 뜻의 '편리미엄' 시대에 부합한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생활발명코리아 아이디어 접수는 3월 31일까지 진행되며, 대한민국 여성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아이디어 접수는 지식재산권 출원을 하지 않은 창작 아이디어의 경우 부문 1에, 지식재산권은 출언하였지만 제품화가 된 적 없는 아이디어의 경우 부문 2에 접수하면된다. 접수는 생활발명코리아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접수된 아이디어는 실제 개발 가능 여부와 상품성, 시장성 전망 등을 중심으로 심사되며 심사를 통과한 아이디어에 한해 멘토링과 지식재산권 출원, 디자인 개발, 사업화 컨실팅 등 맞춤 지원이 이뤄진다.

창업 지원 외에 부상도 이뤄진다. 이번 생활발명코리아 시상식부터는 발명 장려금을 확대해 최고 아이디어로 선정된 이에게 발명장려금 1000만 원을 수여한다.(대통령상)

이외 국회 의장상, 국무총리상 수상자에게는 발명 장려금 200만 원, 장관상 및 특허청장상 수상자에게는 발명장려금 50만 원이 수여된다.

특허청 박호형 산업재산정책국장은 “여성의 섬세한 감성과 가사·육아 등의 생활 속 경험은 우수한 발명을 가능하게 하는 장점이다”라며 “생활발명코리아를 통해 여성의 우수한 발명아이디어가 일자리 창출 및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