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기술 발전에 따른 직무변화는?..금융권 급변 예측
상태바
ICT 기술 발전에 따른 직무변화는?..금융권 급변 예측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0.04.07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신산업분야 미래직업예측' 보고서 발간
직무 변화속도, 금융전반 빠르고 물류현장 낮아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이 '신산업분야 미래직업예측' 보고서를 발간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이 '신산업분야 미래직업예측' 보고서를 발간했다.

[리크루트타임스 이윤희 기자] 정보통신기술(ICT)의 발전에 따른 미래 직무 변화를 예측한 결과, 금융 분야에서 ICT 기술로 인한 변화가 크게 나타나고 물류 분야는 상대적으로 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는 예측이 나왔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이 발간한 '신산업분야 미래직업예측' 보고서는 이와 같은 내용을 담았다. 보고서는 미래 직업변화 예측을 위해 ICT 기술 발전이 금융 및 물류 분야이 직무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결과를 골자로 한다.

보고서에 따르면 금융 분야는 비대면 서비스 확산과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는 흐름을 타고 ICT 기술 융합이 높은 수준으로 이뤄질 것으로 예측됐다. 이미 업무 프로세스 전반에 기술의 영향력이 높아 미래 직무도 큰 변화를 가질 것으로 예측됐다.

특히 빅데이터나 AI, 블로체인 등에 의한 기술로 직무 변화가 높게 나타나고 해당 기술과 관련이 높은 금융상품 기획 및 개발, 결재, 증권거래 직무의 변화가 상대적으로 더 높게 예측됐다.

반면 증궝상장 및 인수 직무 등 기술에 의한 영향이 적을 것으로 예측되는 분야는 같은 금융권 업무임에도 불구하고 미래 직부 변화도가 낮게 예측됐다.

물류 분야는 전체적으로 ICT 기술이 직무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치진 않을 것으로 분석됐다. 다만 AI나 빅데이터와 같은 기술의 영향력은 클 것으로 예측됐다.

물류 분야에서는 업무 업무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직무 변화가 비등하게 예측되기보다는 전략 기획이나 관리와 같은 고숙련 직무에서 기술에 의한 변화가 클 것으로 예측됐으며 배송이나 운송과 같은 현장 작업 직무는 상대적으로 변화가 낮을 것으로 예측됐다.

이러한 결과는 물류분야가 상대적으로 노동집약적 산업으로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현재 물류 프로세스 기획, 관리 단계에서 기술 융합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보고서는 배송, 운송과 같은 현장 작업단계까지 ICT 기술 발전에 따른 실질적인 영향이 미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분석했다.

한편 보고서에 따르면 직무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중요한 미래 필요역량은 대다수 직무에서 고급사고능력과 기술활용 능력이 중요시될 것으로 보인다.

보고서의 예측결과를 바탕으로 두출된 미래 인재 양성 및 직무 전환 대응 방안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살펴보면 '실무형 ICT 융합인재 양성 지원방안 체계 구축', 'ICT 관련 직무 변화 정보 제공을 위한 플랫폼 구축', '국가직무능력표준 체계 개편' 등이 요구됐다.

아울러 금융과 물류와 같은 비ICT분야에서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산업변화 대응을 위해 AI 현장실무자와 같은 실무 중심의 ICT 융합인재 양성이 필요할 것으로 예측됐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