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아르바이트 키워드 ‘편의점’ 1위
상태바
상반기 아르바이트 키워드 ‘편의점’ 1위
  • 이효상 기자
  • 승인 2020.07.07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상반기 알바천국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키워드 TOP 10 발표
코로나19 영향 ‘당일지급ㆍ주말ㆍ단기알바’ 인기…지역별로는 ‘대구’ 브랜드는 ‘쿠팡’이 1위
2020 상반기 아르바이트 키워드
2020 상반기 아르바이트 키워드

[리크루트타임스 이효상 기자] 구인구직 아르바이트 전문 포털 ‘알바천국’이 2020년 상반기 알바천국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키워드를 조사한 결과 ‘편의점’이 1위를 차지했다.

편의점 아르바이트는 매장이 전국 단위로 위치해 접근성이 좋고, 다양한 시간대에 근무가 가능하며 개인 시간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어 구직자들의 선호도가 높다. 알바천국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에서도 4만 8천 건(7월 6일 기준) 이상의 편의점 구인공고를 만나볼 수 있다.

편의점을 비롯해 ‘카페’ ‘독서실’ ‘약국’ ‘PC방’ 등 매장관리 직종도 각각 2위, 4위, 8위, 9위에 오르며 꾸준한 인기를 증명했다. 

‘당일지급’, ‘주말’, ‘단기알바’ 등 투잡과 관련있는 검색어도 눈에 띈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해 실직 혹은 휴직한 근로자가 늘어남에 따라 급작스레 줄어든 소득을 아르바이트 근무를 통해 회복하고자 관련 키워드를 많이 검색한 것으로 보인다.

6위를 기록한 ‘쿠팡’은 월별 검색어 순위에서도 매달 4위에서 7위 사이를 유지했으나, 물류센터에서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인 6월엔 10위로 하락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대구’가 1위를 차지했으며 ‘부산’과 ‘구미’가 각각 2위, 3위로 그 뒤를 이었다.

브랜드별 키워드로는 ‘쿠팡’이 1위로 꼽혔고, 뒤이어 편의점 브랜드 ‘CU’와 ‘GS25’가 상위에 랭크됐다.

한편, 알바천국은 CU와 함께 오천만알바 프로젝트 ‘CU 알벤져스 편’을 진행하고 오는 21일까지 참가자를 모집한다. 선발된 알벤져스 요원은 CU 매장에서 최대 8시간을 근무하고 일 급여로 30만 원을 받게 된다.

알바천국 관계자는 “편의점 등 각종 매장 관리 직종은 아르바이트 구직자들이 꾸준히 관심을 갖는 만큼 검색어 순위에서도 상위권을 기록했다”며 “알바천국은 아르바이트 구직자들의 니즈 파악을 통해 구인공고 검색 시스템 등을 개선하고 관련 프로모션을 활발하게 전개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