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문의 창직시대5] 성공적인 창직
상태바
[박상문의 창직시대5] 성공적인 창직
  • 편집국
  • 승인 2020.10.07 0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상문SMC&C 대표컨설턴트/휴먼앤푸드 대표
박상문/SMC&C 대표컨설턴트/휴 먼앤푸드 대표

1) 창업의 종류 및 창직형 창업

창업의 종류

2) 창직을 통한 창업의 장점 

① 창직을 통한 창업은, 자신의 적성, 흥미, 통찰을 통해 새로운 직무를 만들고 창직 역량까지 갖추고 있어 창업성공율이 높다.

② 실패하더라도 직업인으로서 전문성과 경력, 노하우가 쌓여지게 되고 이를 바탕으로 계속 창업에 도전할 수 있어, 결국 "성공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다.

③ 기존 공급 과잉된 노동시장이 아닌 그동안 없었던 새로운 시장과 수요를 만드는 블루 오션으로 치열한 경쟁 없이 드넓은 시장에 진입 가능하다.

④ 창직이 노동시장에 정착되면, "창업가"이자 "창직가"로서 위상과 함께 관련 활동 외에도 교육이나 강연, 방송 출연, 서적 출간 등으로 대외적 활동 가능하다.

이처럼 창직을 통해 창업을 할 수 있는 분야는 어렵지만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아래는 우리 사회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창직 사례들이다.

창직사례

3) 성공적인 창직의 조건
성공하는 창직이 되기 위해 몇 가지 주목할 만한 포인트가 있는데, 한국고용정보원(2015)에서는 다음 6가지를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1)튀어야 산다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중요하다. 발상의 전환으로 다른 사람이 못 본 틈새시장을 찾아내자. 이미 독특한 아이디어로 성공한 사례를 살펴보면 위험을 줄일 수 있다.

(2)직업의 세계를 이해하라
이미 있는 직업들을 합치거나 세분화하면 블루오션을 찾을 수 있다. 음악과 치료가 만나 음악치료사가 탄생했고, 애견 옷 디자이너는 패션디자이너에서 특화된 직업이다. 새 직업 중에는 해외 직업의 영향을 받은 것도 많다.

(3)잘할 수 있는 분야를 찾아라
잘할 수 있는 일, 학창 시절부터 줄곧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를 제대로 파악하자.

(4)시대보다 반 박자 앞서가라
시장 동향이나 미래 트렌드를 분석해 수요가 커지고 있는 분야를 포착한다. 남보다 앞서가야 한다. 지나치게 시대를 앞서가도 안 된다. 시대보다 10년을 앞서면 시장성을 찾기 어렵다. 5년 정도 앞서가라.

(5)도움을 구하라
시간을 아끼고 시행착오를 줄이려면 반드시 전문가의 의견을 참고하고 실행에 옮겨라. 각종 지원제도를 활용해라.

(6)실패를 활용하라
하나의 직업이 탄생하려면 많은 경험과 시간이 필요하다. 당장 원하는 결과물이 안 나와도 좌절하면 안 된다. 꾸준히 노하우를 쌓아야 한다.

박상문(962888@hanmail.net)
현)SMC&C 대표 컨설턴트
현)휴먼앤푸드 대표
현)중소기업중앙회(K-BIZ) 경영지원단 자문위원
현)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역량강화 컨설턴트
현)공공기관 채용 평가위원 및 면접관(KCA)
현)한국직업상담협회(KVOCA) 전북지회 수석부회장
현)전라북도 고용안정선제대응패키지 전문 컨설턴트
현)전라북도 사회적경제연대회의 Pro-bono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