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용화의 헤드헌터의 눈] 기회의 신 그리스 카이로스(Kairos)
상태바
[전용화의 헤드헌터의 눈] 기회의 신 그리스 카이로스(Kairos)
  • 편집국
  • 승인 2020.11.02 0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용화 HR컨설팅 대표이사

이탈리아 트리노 박물관에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기회의 신 카이로스(Kairos)동상이 있다. ‘카이로스’는 특별한 ‘기회(Chance)’ 즉, 기회를 잡을 수 있는 순간을 뜻한다. 철학에서는 인간이 살면서 대면할 수 있는 ‘결정적인 순간’ 자체를 말한다. 

카이로스 동상은 벌거벗은 사람 모습인데, 앞머리는 머리숱이 무성한데 반해 뒷머리는 완전한 대머리이며, 양발 뒤꿈치에는 날개가 달려있고, 한 손에는 저울을 쥐고 있으며, 다른 한 손에는 칼을 들고 있다. 

관광객들은 처음에 우스꽝스러운 동상의 모습을 보고 웃음을 터트리다가 동상 아래에 쓰인 글을 읽고는 이내 숙연해진다고 한다. 동상 아래 쓰여 있는 글을 대략적으로 옮겨 보면, 아래와 같다.  

▶ 동상 아래에 쓰인 글
“나의 앞머리가 무성한 이유는...
 
사람들이 내가 누구인지 금방 알아차리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이지만 
나를 발견했을 때는 쉽게 붙잡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그림 출처 ; naver 이미지, 기회의 신. 

나의 뒷머리가 대머리인 이유는...
 
내가 지나가고 나면 다시는 나를 붙잡을 수 없도록 하기 위해서며, 
나의 발에 날개가 달린 이유는 최대한 빨리 사라지기 위해서이다. 

왼손에 저울이 있는 것은 일의 옳고 그름을 정확히 판단하라는 것이며, 
오른손에 칼이 주어진 것은 칼날로 자르듯이 빠른 결단을 내리라는 것이다. 

나의 이름은 기회(Chance)다.” 

기회란, 어떤 일을 하는 데에 가장 좋은 ‘시기’나 ‘경우’를 뜻한다. ‘다른 분야에서와 마찬가지로 비즈니스에서도 운(Luck)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이 제대로 작동하려면, 비즈니스를 준비할 때, 적절한 기회를 포착해야 한다. 즉, 운은 기회를 제대로 포착했을 때 따라온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기회는 어떻게 포착해야 하는가? 그에 대한 답을 카이로스 동상 아래에 쓰인 글이 알려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서는 ‘철저히 준비하고 미리 앞에서 기다리다가 기회가 다가왔을 때 달아나지 못하도록 앞머리를 움켜쥐고, 저울을 꺼내 달아보고 분별하고 판단하여 칼같이 결단하고 실천’해야 한다. 동상 아래의 글에는 기회 포착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이 담겨있음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       
---------------------------------------------------------------------------------------------------
인생에서 다시 돌아오지 않는 네 가지가 있다고 한다. 
첫째가 ‘입 밖으로 나온 말’, 둘째는 ‘시위를 떠난 화살’, 셋째는 ‘흘러간 세월’, 그리고 넷째는 ‘놓쳐버린 기회’라고 한다. 

기회는 철저히 준비된 자만이 포착할 수 있다. 준비되지 않으면 기회가 다가와도 붙잡을 수 없다. 더불어 한 번 지나가 버리면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카아로스 동상 아래 쓰인 글은 이러한 기회의 특성을 잘 묘사하고 있다. 기회를 포착해야 운이 따른다. 운이 따르면 성공은 저절로 뒤따라오지 않을까? 

전용화
헤드헌터/HR컨설팅 대표이사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