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MZ세대 코드 맞춰 사랑 받은 톱브랜드 20개 발표
상태바
2020년 MZ세대 코드 맞춰 사랑 받은 톱브랜드 20개 발표
  • 이효상 기자
  • 승인 2020.11.04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고거래 플랫폼 1위 ‘당근마켓’ - 유통 분야
온라인 패션·잡화쇼핑몰 1위 ‘네이버쇼핑’ - 뷰티&패션 분야
음식 배달 앱 1위 ‘배달의민족’ - 식품 분야

[리크루트타임스 이효상 기자]  2013년부터 매년 MZ세대 소비자에게 사랑받은 브랜드를 선정해온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2020년 MZ세대의 코드를 맞춰 사랑을 받은 브랜드를 3일 발표했다.

◇ 중고거래 플랫폼 1위 ‘당근마켓’ - 유통 분야

중고거래 자체가 트렌디한 쇼핑 행위로 떠오른 올해, ‘당근마켓’은 MZ세대가 꼽은 중고거래 플랫폼 1위 브랜드이다. 당근마켓은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충성도, 브랜드 이미지 등 모든 차원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었으며, 타 브랜드와 큰 격차로 톱 브랜드로 선정됐다. 위치 기반 거주지 인증으로 한정된 지역 안에서만 거래할 수 있다는 점이 오히려 차별점으로 두드러졌다.

이는 중고거래 자체에 대한 신뢰를 높임은 물론 지역 커뮤니티가 형성하는 계기가 됐다.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되면서 ‘이웃 간 연결’을 지향하는 서비스는 중고거래를 넘어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을 확장할 여지가 충분하다.

◇ 온라인 패션·잡화쇼핑몰 1위 ‘네이버쇼핑’ - 뷰티&패션 분야

2020년 온라인 패션·잡화쇼핑몰 분야에서 1위를 차지한 브랜드는 ‘네이버 쇼핑’이다. 2위인 ‘무신사’와 근소한 차이지만, 패션·잡화 전문 쇼핑몰보다 더 높은 점수를 획득했다는 점을 주목해볼 만하다. 네이버쇼핑은 네이버의 간편결제 서비스인 ‘네이버페이’와 강력한 연결고리가 형성되어 있어, 결제의 편리함은 물론 추가 포인트 적립으로 더 많은 혜택을 가져갈 수 있다.

또한 한눈에 비슷한 제품들의 가격을 비교하면서도 개별 쇼핑몰의 회원 가입 없이 원하는 제품을 쉽고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다는 점도 유효했다. 네이버쇼핑은 이 외에도 개인 셀러 쇼핑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라이브 커머스 ‘쇼핑 라이브’를 통해 MZ세대를 사로잡으며 커머스 업계의 강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음식 배달 앱 1위 ‘배달의민족’ - 식품 분야

음식 배달앱 분야의 MZ세대 톱 브랜드는 ‘배달의민족’이다. 특히 브랜드 충성도 차원에서 타 브랜드에 비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음식 배달 앱을 더 자주 사용하게 된 상황에서의 결과라는 점에서 더욱 유의미하다. 배달의민족은 MZ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공략하고 배달 산업 자체를 확장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MZ세대는 초소량 즉시 배송 서비스 ‘B마트’를 통해 편의점이나 마트를 직접 가지 않아도 적은 수량을 배달을 통해 간편하게 받아볼 수 있으며, 1인 가구 맞춤 제품 ‘B마트 PB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되면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또한, 일반인 배송 아르바이트 ‘배민커넥트’를 통해 오토바이가 아니더라도 자전거, 킥보드, 도보 등을 통해 원하는 시간에 일할 수 있도록 한 지점은 최근 유연하고 자유로운 노동 환경을 대표하는 사례가 됐다.

그 밖에 △GS25(편의점) △다이소(라이프스타일 숍) △신세계백화점(백화점) △우르오스(남성화장품) △나이키(스포츠 의류) △쿠팡(온라인 종합쇼핑몰) △멜론(유료 음원 서비스) △넷플릭스(유료 동영상 앱) △인스타그램(SNS) △교촌치킨(치킨 프랜차이즈) △맘스터치(샌드위치·버거 프랜차이즈) △스타벅스(커피 프랜차이즈) △참이슬(희석 소주) △테라(국산 맥주) △아만다(데이팅 앱) △카카오 T(택시·차량 호출 앱) △카카오페이(간편결제 서비스)가 분야별 1위를 차지했다.

이 보고서는 밀레니얼-Z세대 소비자들이 주로 소비하는 제품·서비스를 분야별로 구분하고 브랜드 인지도·충성도·이미지 차원으로 구성된 브랜드파워 지수(MZ-BPI)를 비교하는 방식으로 수행됐다.

2020년 7월 14일부터 16일까지 조사 분야와 주요 브랜드를 확인하기 위한 예비 조사를 시행했고, 조사는 전국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의 남녀 중 성별-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표본추출에 따른 표본 1000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온라인 패널 조사를 통해 2020년 7월 24일부터 8월 5일까지 13일간 조사한 결과를 담고 있다고 대학내일은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