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AI 기술 인재 양성 선도할 중심대학·대학원 신규 모집
상태바
SW·AI 기술 인재 양성 선도할 중심대학·대학원 신규 모집
  • 김민서 뉴스리포터
  • 승인 2021.01.14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W 중심대학 총 9개·대학원 총 2개 신규선정
SW중심대학 선정 시 최대 8년 연간 20억 지원
AI대학원 선정 시 최대 10년 연간 20억 지원
과기정통부에서 SW 중심대학과 AI 대학원을 신규모집한다. 

[리크루트타임스 김민서 뉴스리포터] 인공지능·소프트웨어 분야의 대표적인 고급·전문 인재 양성 사업인 SW 중심대학과 AI 대학원의 2021년도 신규 대학 공모가 1월 18일부터 시작된다. SW중심대학 사업은 2월 29일까지, AI대학원 사업은 2월 19일까지 공모가 진행된다.

SW중심대학은 일반트랙 7개, 특화트랙 2개 등 총 9개의 대학을 선정한다.

일반트랙은 기존 SW중심대학과 신청요건 및 지원 사항이 동일하며 지원 기준은 SW 학과 입학정원 100명 이상의 대학이다.

SW 중심대학으로 선정 시 1차 년도를 제외하고 매년 20억 원이 지원된다. 1차 년도는 10억을 지원한다. 올해부터는 지원기간이 기존 6년에서 최대 8년으로 확대되며, 기존 SW중심대학 중 지원기간이 종료된 대학도 지원할 수 있다. 다만, 기존대학이 재선정된 경우에는 6년간만 지원된다.

특화트랙은 중소대학만 지원할 수 있는 것으로 올해 새롭게 도입됐다. 재학생 수 1만 명 이하인 대학이 지원가능하며, 정부 예산을 지원받아 운영되는 과학기술특성화대학과 기존 SW중심대학으로 선정된 바 있는 대학은 중소대학의 참여 기회 확대 차원에서 지원이 불가능하다.

일반트랙 보다는 적은 규모인 연간 10억 원의 예산이 지원되며, SW학과 100명이상 입학정원, SW학과 대학원 운영을 요구하지 않는 등 일반트랙에 비해 완화된 지원 요건이 적용된다. 선정된 대학에 대한 지원기간은 최대 6년이다.

한편, 그동안 SW중심대학에 선정되지 않은 신규대학의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올해 선발하는 대학 중 50% 이상을 신규대학에 배정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일반트랙 총 7개 대학 중 3개 이상을 신규대학으로 선발하고, 특화트랙 2개는 모두 신규대학으로 선발한다. 총 9개중 5개의 대학은 신규대학으로 선발한다. 
 
2017년부터 부여하고 있는 지방대학 가점 및 인천, 울산, 세종, 전남, 경남 등 미선정 지역 대학 가점은 계속 유지된다.

SW 중심대학 지원 내용이다. (제공=과기정통부)

AI대학원은 올해 2개를 신규 선정한다. 지원요건은 ICT분야 대학원이 설치 된 대학 혹은 대학원이다. 선정 시 최대 10년 간 매년 20억 원이 지원된다. 다만 1차 년도에는 10억 원이 지원된다. 

SW 중심대학과 달리 지방대학 가점, 미선정지역에 대한 가점은 부여하지 않는다. 

올해 2개의 대학을 신규로 선정하면 AI대학원 10개, AI융합연구센터 4개 등 총 14개의 AI대학원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SW중심대학과 AI대학원 선발에 대한 세부사항 및 신청 양식 등은 1월 18일 정보통신기획평가원 누리집을 통해 게시되며 사업설명회는 2월 1일에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AI 중심대학원 지원 내용이다. (제공=과기정통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