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문 용역ㆍ민간위탁 노동자 보호를 위한 실태조사 및 근로감독 4월 5일부터 실시
상태바
공공부문 용역ㆍ민간위탁 노동자 보호를 위한 실태조사 및 근로감독 4월 5일부터 실시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1.04.01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는 용역, 민간위탁 두 개 분야 대상으로 확대 실시
대다수의 근로감독관들은 자신의 소임을 다하기 위해 초과근무를 불사하고 있지만 그것만으로는 업무 완수가 쉽지 않은 게 사실이다. 자료제공 고용노동부
고용노동부가 공공부문 용역 민간위탁 노동자의 고용안정 및 근로조건 보호를 위해 '공공부문 간접고용 노동자 보호 점검'을 4월 5일부터 실시한다.

[리크루트타임스 김민수 기자] 고용노동부가 공공부문 용역ㆍ민간위탁 노동자의 고용안정 및 근로조건 보호를 위해 "공공부문 간접고용 노동자 보호 점검"을 4월 5일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그간 정부는 정규직 전환 정책 및 용역.민간위탁 노동자 보호 지침을 마련.시행함으로써 용역.민간위탁 노동자의 고용안정 및 근로조건 개선을 추진해 왔다.

하지만, 정규직 전환 및 지침 준수에 소홀한 기관에 종사하는 용역·민간위탁 노동자의 경우 계약 기간 만료에 따른 고용불안, 취약한 근로조건 등에 대한 우려가 있어 보호 필요성이 지속해서 제기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노동관계법 준수, 처우개선 환경 조성 등 이들의 근로조건을 두텁게 보호하기 위해 기존 공공부문 점검을 확대.개편하여 점검할 예정이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점검 분야] 용역, 민간위탁 2개 분야

그 간 공공부문 점검은 ‘용역 분야’에 국한하여 실시했으나, 올해에는 용역, 민간위탁 두 개 분야를 대상으로 확대.실시한다.

용역 점검의 경우, `12년 1월 "용역근로자 근로조건 보호지침"을 마련.시행한 이후 `14년부터 매년 점검해 왔다.

민간위탁 점검의 경우, `19년 12월 마련한 "민간위탁 노동자 근로조건 보호 가이드라인"의 이행력 확보를 위해 올해 신설했다.

[점검 물량.횟수] 370개소, 상·하반기 2회 점검

점검 물량은 민간위탁 점검 신설, 공공부문 취약 근로자의 보호 필요성 등을 고려하여, 전년도 70개소에서 370개소로 대폭 확대했다.

또한, 점검 횟수도 기존 연 1회(하반기)에서 연 2회(상·하반기)로 나누어 실시할 예정이다.

[점검 대상] 자치단체 등 간접고용 노동자 다수 종사 기관 중심

상반기(4월)에는 자치단체 및 용역.수탁업체 120개소를 대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자치단체는 지침 미준수·야간 근로 등에 따른 민원이 잦고 정규직 전환이 지연된 기관이 많아 환경미화 종사자 등 용역 민간위탁 노동자에 대한 보호 필요성이 커 우선 점검 대상으로 선정하게 됐다.

하반기(10월)에는 지침 미준수 등 용역·민간위탁 노동자 보호가 필요한 기관을 중심으로 250개소를 별도로 선정 후 점검할 계획이다.

[점검 내용] 지침 준수 실태조사 및 노동관계법 위반 근로감독

자치단체 등 공공부문에 대해서는 시중노임단가 준수.고용승계 노력 등 지침 권고 사항 이행 여부에 대한 실태조사를 하고, 지침 미준수 기관에 대해서는 개선을 권고할 예정이다.

또한, 해당 기관들이 조속히 지침을 준수하여 용역.민간위탁 노동자의 고용안정 및 처우개선에 기여하도록 컨설팅.설명회 등도 적극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용역.수탁업체에 대해서는 서면 근로계약, 임금 체불 등 노동관계법 위반 여부에 대한 근로감독을 실시하게 된다.

감독 결과, 노동관계법 위반 기관에 대해서는 시정지시 등을 통해 법 위반 사항을 개선토록 할 계획이다.

권기섭 노동정책실장은 “정부의 정규직 전환 정책 관련 지침.가이드라인 미이행 기관의 용역.민간위탁 노동자에 대해서는 고용불안 문제 해소 등 근로조건 보호가 시급히 필요하다”라고 하면서, “이번 점검을 통해 정규직 전환 정책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노동자 보호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해당 기관에 대해서는 조속한 정책 이행을 독려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