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가족돌봄휴가 미부여 집중신고기간(7.14.~7.31.)' 운영...법 위반시 근로감독 실시
상태바
7월 '가족돌봄휴가 미부여 집중신고기간(7.14.~7.31.)' 운영...법 위반시 근로감독 실시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1.07.16 0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익명신고센터)을 통해 신고.접수
익명신고 접수 즉시 근로감독관이 신속하게 개선 지도
 '코로나19 관련 가족돌봄비용 긴급지원' 통해 최대 50만원 지원
가족돌봄휴가 제도 안내

[리크루트타임스 김민수 기자] 고용노동부(장관 안경덕)는 7.14.부터 7.31.까지 '가족돌봄휴가 미부여 집중신고기간'을 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

최근 수도권의 거리두기 4단계 적용에 따라 초등학교 원격수업, 어린이집 휴원 등이 시행되고 있는데 가족돌봄휴가 부여를 둘러싼 갈등을 예방하고, 근로자의 신속한 권리구제를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근로자가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긴급하게 자녀 또는 다른 가족을 돌봐야 하는데, 사업주가 가족돌봄휴가를 허용하지 않거나 가족돌봄휴가 사용을 이유로 불이익을 주는 경우에는 실명 또는 익명으로 고용노동부 홈페이지(휴업.휴직.휴가 익명신고센터)에 피해 사실을 신고할 수 있다.

가족돌봄휴가 미부여 관련 익명신고가 접수되면, 근로감독관은 다른 신고에 우선하여 신고된 사업장에 연락해서 신고내용을 확인하고 법 위반사항이 확인될 경우에는 개선하도록 지도한다.

근로감독관이 법 위반사항을 개선하도록 지도했는데도 개선하지 않는 사업장은 정식 신고사건으로 접수하여 과태료를 부과하거나, 근로감독 청원 절차에 따라 근로감독을 실시할 계획이다.

한편, 고용노동부는 '코로나19 관련 가족돌봄비용 긴급지원'을 통해 가족돌봄휴가를 사용한 근로자에 대해서 최대 50만원의 돌봄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황보국 통합고용정책국장은 “집중신고기간 운영을 통해 가족돌봄휴가 부여를 둘러싼 근로자와 사용자의 분쟁을 방지하고, 많은 근로자들이 가족돌봄휴가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가족돌봄휴가 긴급지원 안내문
가족돌봄휴가 긴급지원 안내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