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 사장님 10명 중 7명, "알바생 근속하게 하는 노하우 있다."
상태바
알바 사장님 10명 중 7명, "알바생 근속하게 하는 노하우 있다."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1.09.08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균 근속기간 ‘7개월’…고맙다 표현과 칭찬 자주 하면 근속 기간 늘리는데 도움
‘지각과 결근 없는 알바생’ 가장 선호
매장을 운영중인 사장님 10명 7명이 알바생을 근속하게 하는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리크루트타임스 김민수 기자] 매장을 운영중인 사장님 10명 7명이 알바생을 근속하게 하는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알바 사장님들은 고맙다, 잘한다 등 ‘칭찬’을 최고의 비결로 꼽았다. 

아르바이트 플랫폼 알바몬(대표이사 윤병준)은 최근 알바몬 기업회원 333명을 대상으로 '우리 매장 채용 경쟁력'을 주제로 설문을 실시한 결과를 8일 발표했다. 

먼저 설문에 참가한 사장님들에게 알바생 근속 기간이 얼마나 되는지 개방형으로 질문했다. 그 결과, 약 7개월 정도 근속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즉, 7개월을 주기로 아르바이트생을 고용해야 하는 셈이다. 잦은 알바생 채용에 따른 어려움은 없을까.

해당 질문에 자영업 사장님 10명 중 7명에 해당하는 74.5%가 알바생 채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답했다. 

사장님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복수응답)은 '면접 때 보여준 모습과 일할 때 모습이 다른 경우가 많아서'가 응답률 58.5%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면접 및 입사일에 노쇼가 많다(47.6%)'는 점도 자영업 사장님들이 알바생 채용 시 겪는 어려움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 외에도 △시급 맞추기가 쉽지 않다(19.8%) △이력서 검토 및 면접에 시간이 너무 많이 소요된다(18.1%) 등도 알바생 채용에 있어 어려움 점으로 꼽았다. 

어렵게 뽑은 알바생들이 오래 근무한다면 사장님들의 채용 업무도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이에 알바몬은 설문에 참여한 사장님들에게 우수 알바생을 오래 근속시킬 수 있는 노하우가 있는지 질문했다. 

그 결과, 사장님 71.2%가 일 잘하는 알바생을 오래 고용할 수 있는 노하우가 있다고 답했다.

사장님들이 밝힌 노하우 첫 번째는 ‘알바생에게 수고한다, 고맙다 등 칭찬과 표현을 자주 하는 것(56.1%)’으로 조사됐다.

다음으로 △시급을 높게 준다(48.1%) △식사 제공 및 휴게공간 마련 등 근무환경에 신경을 쓴다(40.1%) △고객 컴플레인 대응을 사장이 직접 한다(23.6%) △일이 없을 때는 조기 퇴근시켜준다(12.7%) 등도 우수 알바생을 근속시키는 노하우인 것으로 드러났다. 

사장님들이 가장 선호하는 알바생 유형도 알아봤다.

복수응답으로 선택하게 한 결과, 사장님들은 △지각과 결근이 없는 성실한 알바생(48.9%)을 가장 선호한다고 답했다. 

다음으로 △손이 빠르고 업무 습득이 빠른(40.5%) △사장님이 없어도 한결같은(39.0%) △활기차고 친절한(31.5%) △오랜 기간 꾸준히 일하는(27.6%) 순으로 선호하는 알바생 유형을 꼽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