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자격증을 취득할까?" 미래 유망 국가기술자격정보 선정
상태바
"어떤 자격증을 취득할까?" 미래 유망 국가기술자격정보 선정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1.11.16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빅데이터, 그린에너지, 산업안전, 스마트 의료 부문 등
중소기업 근로자 'Next Level' 지원 위한 자격정보집도 제공
유망자격 자격정보와 고용정보를 원스톱으로 확인 가능
최근 정책과 산업수요를 분석한 유망 국가기술자격 선정 내용
최근 정책과 산업수요를 분석한 유망 국가기술자격 선정 내용

[리크루트타임스 이윤희 기자] 최근 산업환경은 유례없는 급변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 이에 근로자들에게 보유 직무 역량을 확장하고 달라진 산업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준비가 요구되고 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은 중소기업 근로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미래 유망 분야 국가기술자격종목 12개를 선정했다. 동시에 자격종목 관련 고용 정보도 함께 제공하는 '중소기업 근로자에게 힘이 되는 동반성장 자격정보집'도 공개한다.

공단은 11월 16일 중소기업 근로자에게 유용한 국가기술자격 종목을 선정하고, 해당 자격 관련 정보를 담은 자격정보집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공단은 한국판 뉴딜, 탄소중립 2050 등 최근 경제정책과 국가기술자격 취득자 활용도 분석 등을 통해 ▲데이터 분석 및 활용 ▲그린뉴딜 및 탄소중립 ▲안전관리 ▲바이오 및 스마트의료 등 4개 분야를 중점으로 12개 종목을 선정했다.

먼저 꾸준히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는 데이터 분석 및 활용 분야에서는 정보처리기사, 사회조사분석사, 빅데이터분석기사 등이 주요 자격증으로 선정됐다. 공단은 미래 데이터 경영의 전환이 기업의 성패를 좌우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데이터를 채굴하고 DB화하는 기술이 중요해질 것으로 내다봤다.

탄소중립과 ESG 경영체계 강화 등으로 확대되고 있는 그린뉴딜 및 탄소중립 분야에서는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태양광), 대기환경기사, 산림기사 종목 등의 투자가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했다.

이어 최근 중대재해처벌법 등을 통해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이 의무화 되는 등 산업재해에 대한 사회적 기준이 높아짐에 따라 이와 관련한 산업안전기사, 위험물산업기사, 가스산업기사 가치가 높아질 것으로 보았다.

끝으로 인간의 삶과 밀접히 관련된 바이오 및 스마트의료 분야에서는 바이오화학제품제조기사, 의공기사, 임상심리사 등이 일자리 시장에서 수요 및 중요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자격정보집에는 상기 선정된 자격정보와 관련하여 ▲자격 내용 및 취득 방법 등의 기본정보 ▲자격의 우대 및 활용사항 ▲관련 고용·직업정보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정보집은 중소기업, 관련 유관기관 일자리 지원기관 등에 우선 배포하며, 자세한 내용은 국가자격정보 누리집 큐넷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