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정보] 솔로 이코노미 고객에 적합한 아이템으로 고려하라!
상태바
[창업 정보] 솔로 이코노미 고객에 적합한 아이템으로 고려하라!
  • 김윤철 기자
  • 승인 2021.11.18 0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솔로이코노미(1인 가구 형태) 고객에 적합한 업종을 창업 아이템으로 고려
1인 가구가 많은 지역이라면 무인 셀프 빨래방도 창업 고려 아이템
프랜차이즈 무인 셀프 빨래방 모습(당산동 소재)

[창업팀 김윤철 기자] 창업을 꿈꾸는 분이라면 요즈음 트렌드에 맞는 유망 사업 아이템이 무엇일까 하며 검색해 볼 것이다.

통계청이 2021년 7월 29일 발표한 2020 인구주택총조사 결과에 의하면 가구원 수별로 보면 1인 가구(31.7%)가 가장 많다. 2인 가구(28.0%), 3인 가구(20.1%), 4인 가구(15.6%), 5인 이상 가구(4.5%) 등 순이다. 1인 가구와 2인 가구 비중이 거의 60%를 차지한다.

통계청 자료에서 보듯 계속하여 부상하는 소비 주체인 1인 가구를 겨냥해 제품과 서비스를 집중적으로 개발하고 출시하는 ‘솔로이노코미’ 아이템이 2021년 창업시장의 트렌드 중 하나이다. 솔로이코노미에 적합한 아이템으로 무인 셀프 빨래방, 배달 창업 등이 추천되고 있다. 

많은 창업 아이템 중 솔로 이코노미 아이템에 대해 특별히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는 기자가 사는 인천 검단신도시 주택가(아파트가 주거의 중심인 지역) 주위에 이미 영업하고 있는 무인 셀프 빨래방이 있는데, 2개가 추가되어 3개로 늘어났기 때문이다.

예전에는 지방에서 올라와 혼자 사는 학생들이 많이 사는 대학가나 고시촌 등이 주요 타켓이던 무인 셀프 빨래방이, 이제는 일반 주택가에서 다양한 1인 가구 형태의 고객을 대상으로 확장해 나가고 있는 상황이다.

궁금한 건 물어 보아야 하기에 고객으로 안면이 있는 첫 번째로 개업하신 빨래방 사장님께 무인 셀프 빨래방 창업자금에 대해 문의했다.

세탁소와 빨래방을 같이 하는 형태로 대형 세탁기 3대와 건조기 3대, 세탁/수선관련 설비에 기본 인테리어를 포함하여 1억 5천(임대보증금 제외) 정도 창업자금을 투자했다고 한다.

다른 2곳 중 사장님이 계신 규모가 큰 카페형 무인 빨래방에 들어가 문의하니 2억 넘게 창업자금이 들었다고 한다.

솔로 이코노미 이미지 검색 결과

소중한 목돈을 들여 창업하는 것이기에 조금이라도 초기 창업자금을 줄여 운영자금으로 사용하는 전략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2021년 안에 무인 빨래방 창업을 생각하고 있는 분들을 위해서 창업 시 창업 혜택을 주는 곳이 없는지 알아 보았다. 두 업체가 주목할 만한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

하나는 세탁전문점 탑크리닝업으로 세탁편의점과 24시 셀프빨래방을 결합한 ‘탑크리닝업 메가샵’ 오픈하는 창업자를 대상으로 내년 1월 31일까지 신규 가맹점 오픈 시 선착순 20개 매장에 한해 운동화 세탁기 및 건조기, 유모차·카시트 건조기, 멀티 작업대 등 2천만원 상당의 장비를 무상 지원하는 프로모션을 진행중이다.

다른 하나는 ㈜와스코의 셀프 빨래방 브랜드 ‘AMPM워시Q’에서 연말을 맞아 진행하는 프로모션으로 12월 31일까지 신규 가맹점 오픈 시 1,300만 원 상당의 키오스크와 운동화 세탁기 및 건조기를 무상 지원하는 프로모션을 진행중이다.

2021년 안에 무인 코인 빨래방 창업을 고려하고 있다면 해당 업체에 문의해 보면 좋을 듯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