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소개소 창업 Q&A 4] 인력사무소 운영 시스템, 수수료, 구비서류, 하루일과에 대하여 알고 싶습니다.
상태바
[직업소개소 창업 Q&A 4] 인력사무소 운영 시스템, 수수료, 구비서류, 하루일과에 대하여 알고 싶습니다.
  • 이효상 기자
  • 승인 2021.11.22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개수수료는 상용직, 건설일용직 등 소개직종별로 다르게 법으로 정해놓아
상용직의 경우 구인자로 부터 구직자 임금의 30% 이하를 3개월까지 청구가능
구직자 모집은 80~90%가 취업포털사이트 광고로
구비서류 목록과 서류샘플은 지자체 담당공무원에게 요청 또는 법제처 사이트 직업안정법 첨부서류에서 다운로드 가능
아웃소싱타임스 이효상 기자
아웃소싱타임스 이효상 기자

안녕하세요. 인력소개사무소 오픈 예정인 청년인데요
4~5월에 인력소개사무소 오픈 예정인 청년인데요, 모든 창업 절차와 건물 인테리어는 끝내 놓은 상태입니다. 거두절미하고 제가 궁금한 것들을 여쭙겠습니다.

1. 인력 사무소에 대한 정보 습득이 아직 미숙하여 열심히 공부중인데, 인력 사무소가 돌아가는 시스템에 대하여 알고 싶습니다. (수수료 및 구직/구인 인원 관리)

2. 사무실에 구비해 놓아야하는 서류들은 무엇이며, 구인/구직자들께서 작성해야하는 서류는 무엇이고, 어디서 구하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3. 지극히 인력 사무소 창업자 관점에서의 대략적인 하루 일과를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인력 사무소에 대한 정보 습득이 아직 미숙하여 열심히 공부중인데, 인력 사무소가 돌아가는 시스템에 대하여 알고 싶습니다. (수수료 및 구직/구인 인원 관리)

어떤 사업을 하더라도 해당사업에 대한 경험과 실무경험은 필수 입니다. 인력사무소(직업소개소)도 예외는 아닙니다. 직업소개소 창업자 중 상당수가 사무실을 오픈 해놓고 뭘해야 될지 몰라서 멍때리는 일상을 몇개월 보내다 사업을 포기하는 경우를 자주 봅니다. 이는 준비가 안되어서 입니다. 

창업준비가 어느정도 되어 있다고 하시지만 질문내용으로 보아 아직 기초적인 준비도 미흡한듯 합니다.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치밀하게 준비해 나가시라고 우선 조언하고 싶네요.

질문내용들 간단하게 답변드릴께요~

▷직업소개소 수수료는 직업안정법에 법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일반소개의 경우는 구인업체로 부터 구직자 임금의 30% 이하를 최장 3개월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정확한 금액은 소개하는 직종과 시장가격을 조사해 보신 후 정하시면 됩니다.
▷구직자로 부터는 임금의 1%까지 3개월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건설인력의 경우는 구인업체로 부터 일당의 10%까지 받으실 수 있습니다.
▷파출, 간병인등 회원제로 운영하는 경우는 구직자와 구인업체에게 회비로 각각 최저임금의 4%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헤드헌팅의 경우는 연봉의 10~20% 정도를 받는게 일반적입니다. 

▷구직자 모집은 아르바이트사이트나 취업사이트에 광고를 통해 구하는 게 가장 효과적입니다. 소개하는 직종에 따라 소개나 사무실로 찾아와 등록하는 구직자가 있을 수 있으나, 건설인력이나 회원제인 파출부 소개업소가 아니면 구직자가 찾아 올 일이 거의 없습니다. 인력수급의 95% 이상이 구인광고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거래처 발굴은 발로 열심히 뛰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간혹, 구직자 구인광고를 보고 연락을 해오는 경우도 있지만, 감나무에서 감 떨어지기를 기다리는 격입니다. 이 방법은 불확실하고 비용과 시간도 많이 듭니다. 그리고 연락오는 업체 수준이 낮아 인력수급이 어려운 경우도 많구요.
자본의 여유가 있으면 네이버 파워링크 등 광고를 내는 방법도 있지만, 매월 수백~ 수천만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사무실에 구비해 놓아야하는 서류들은 무엇이며, 구인/구직자들께서 작성해야하는 서류는 무엇이고, 어디서 구하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직업소개소에서 구비해야하는 서류는 수 십가지 입니다. 필요한 서류는 인가를 받을 지자체(구청/시청) 담당 공무원에게 샘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다수는 직접 만들어 쓰셔야 합니다. 
직업소개소(인력사무소)에서 필요한 서류는 직업안정법에서 정하는 서류들로 법제처 홈페이지에 들어가신 후 '직업안정법'을 검색하시면 법조문별로 관련된 서류를 연동해 놓았습니다. 이를 클릭해서 다운 받아 쓰시면 됩니다. 별도로 서식만 모아 놓은 코너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지극히 인력 사무소 창업자 관점에서의 대략적인 하루 일과를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하루 일과는 소개하는 직종에 따라 각양 각색입니다. 소개소를 창업하시기 위해서는 어떤 직종을 소개할지 결정하시는게 중요합니다. 이에 따라 모든게 달라집니다. 

직업소개소의 표준업무는 인력수급, 거래처 발굴, 상담 및 알선, 서류작성, 정산 등 관리업무 입니다. 창업자에게 당장 급한 업무는 거래처 발굴이므로 초창기엔 소개하는 직종에 맞는 계약처를 찾는 작업에 시간 투여을 많이 해야 합니다.

차츰 거래처가 많아지면 주요업무가 자연스럽게 인력수급 중심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직업소개소 업무의 80~90% 정도가 인력수급 업무라도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서류정리, 구비서류 등 관리업무는 발생할 때 마다 밀리지 않게 처리하시면 됩니다.  

[이효상 국장 주요 경력]
∎100만인 일자리 찾아주기 협동조합 이사장
∎아웃소싱타임스/리크루트타임스 취재국장(현)
∎리크루트센터(구: 백만인취업센터) 대표(현)
∎네이버·다음 카페/세리 포럼: 아웃소싱을 사랑하는 모임 운영자
∎직업소개소·아웃소싱·용역 창업세미나 운영(2013년~현재)

[주요 저서]
∎대통령에게 드리는 이태백의 절규
∎아웃소싱 우수사례집(지식경제부 출간/공저)
∎NCS 직업기초능력 10대역량 이론 및 필기(공저)
∎직업소개업 창업가이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