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소개소 창업 Q&A 5]일반종사원 2년 경력...1인 기업으로 창업 가능 한가요?
상태바
[직업소개소 창업 Q&A 5]일반종사원 2년 경력...1인 기업으로 창업 가능 한가요?
  • 편집국
  • 승인 2021.11.25 1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반종사자'로 2년 경력이면 '직업상담원'으로 2년간 더 경력을 쌓아야 1인창업 가능
개인사업자 창업요건이 안되면 법인사업자로 창업은 가능
아웃소싱타임스 이효상 기자
아웃소싱타임스 이효상 기자

안녕하세요 궁금한 부분이 있어서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인천에서 직업상담소를 개업할 예정인데요...제가 아무런 자격증이 없어서 2년 이상 종사자로 개업을 하려고 합니다.

사무실과 보험 등은 이미 확인한 상태이구요. 자격증 부분도 이미 확인한 상태입니다. 여기서 질문인데요. 제가 2년 이상 종사자로 개업을 하려면 직업상담원을 따로 한명 구인을 해야 하나요?

아니면 제가 1인기업으로 혼자 할 수 있나요? 창업조건을 보면 ‘2년이상 종사자는 창업을 할수 있고, 종업원을 한명 구인해야한다’라고 써 있는데 종업원 자격에도 2년 이상 종사자라고 써 있어서요. 제가 직접 창업하고, 동시에 직원이 될수 있느냐 하는 질문입니다. 아직 초보고 많이 모르는 상태여서 혼자서 시작을 하려고 합니다.

■개인사업자로 1인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직업상담원'으로 2년이상 근무 경력이 필요합니다. '일반종사자'로 2년 경력이면 '직업상담원'으로 2년간 더 경력을 쌓아야 합니다.

개인사업자로 직업소개소를 인가받을 경우 대표자는 반드시 자격을 갖추어야 합니다. 자격은 직업상담사, 사회복지사, 노무사 자격중 하나가 있거나, 직업상담원 2년, 교사2년, 공무원 2년 중 하나라도 경력이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300이상 기업은 노무전담 2년, 100인이상 기업의 노조전담 2년 이상 등 경력에 해당 해야 합니다. 

위 조건에 해당되지 않으면 개인사업자로는 직업소개소 허가를 받을 수 없습니다.

님께서 ‘종사원’ 2년 경력이 일반종사원이라면 직업소개업 허가를 받을 수 없습니다.

일반종사자로 2년을 근무하면 직업상담원이 될 수 있고, 직업상담원 2년 이상을 해야 대표자가 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즉, 일반종사자는 직업소개소에서 4년이상 근무해야 개인으로 직업소개업을 할 수 있습니다.

님의 경력이 직업상담원이었다면 개인사업자로 별도의 직업상담원 고용없이 1인기업으로 창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일반종사원이었다면 종사원 또는 상담원을 1명 고용하더라도 개인사업자로 창업은 불가능합니다. 다만, 법인사업자로 창업을 한다면 상법상 회사 또는 협동조합기본법상 협동조합으로 가능한데, 자본금 5000만원이상과 직업안정법에서 정하고 있는 자격을 갖춘 사람 2명이상을 고용하여 임원으로 등기해야 합니다.


[이효상 국장 주요 경력]
∎100만인 일자리 찾아주기 협동조합 이사장
∎아웃소싱타임스/리크루트타임스 취재국장(현)
∎리크루트센터(구: 백만인취업센터) 대표(현)
∎네이버·다음 카페/세리 포럼: 아웃소싱을 사랑하는 모임 운영자
∎직업소개소·아웃소싱·용역 창업세미나 운영(2013년~현재)

[주요 저서]
∎대통령에게 드리는 이태백의 절규
∎아웃소싱 우수사례집(지식경제부 출간/공저)
∎NCS 직업기초능력 10대역량 이론 및 필기(공저)
∎직업소개업 창업가이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