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2022년도 채용 트렌드 알아보자!" 채용 흐름에서 정답 찾아야 취업성공
상태바
[기자수첩] "2022년도 채용 트렌드 알아보자!" 채용 흐름에서 정답 찾아야 취업성공
  • 김민서 기자
  • 승인 2021.12.31 0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용전문면접관이 뽑은 내년 채용트렌드 1위 '직무중심 채용''
'디지털'과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새로운 트렌트로 떠올라
ESG 경영 등 트렌드 잘 분석해야 취업 성공률 올라갈 수 있어

[리크루트타임스 김민서 기자]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 대부분의 채용자들이 잊고 있는 말이지만 채용과 관련이 깊은 말이다. 

채용준비 기간이 길어지면 문제가 되는 부분이 바로 이것이다. 세상은 빠르게 변해가는데 트렌드에 본인을 맞추지 않는다면 계속 채용에 실패할 수밖에 없다는 것. 

열정, 노력만으로는 부족한 세상이 됐다. 이제는 채용도 '전략'이 필요하다. 전략적 채용준비, 어떻게 해야할까? 바로 흐름을 읽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채용전문 면접관이 꼽은 2022 채용트렌드로 '직무중심 채용', '면접관 역량과 자질'에 이어 '디지털'과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이 급부상했다.

한국바른채용인증원은 12월 15일 채용전문면접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2 채용트렌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직무중심채용'이 73%를 차지하며 1위를 기록했다. 이어 ▲면접관의 역량과 자질(자격제도)(64.0%) ▲디지털인재 전쟁(49.3%) ▲소프트 스킬(소통·협력) 검증(46.1%) ▲수시·상시채용 전환(39.5%) ▲ESG경영과 채용의 사회적 책임(36.3%) ▲디지털 플랫폼 채용(메타버스)(32.0%) ▲비대면 화상면접(32.0%)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블라인드채용 확대 및 법률 강화 (25.9%) ▲인공지능(AI)·가상현실(VR) 활용 검사(25.1%) ▲신입 인턴제도(23.2%) ▲소셜리크루팅(SNS) 및 채용브랜딩(13.3%) 등의 의견도 나왔다.

이들의 공통점은 사회적으로 관심이 쏠려있는 이슈라는 점이다. 채용은 사회적 이슈와도 밀접하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면접이 급격히 늘어나는 것이 바로 그 예시다. 따라서 사회적 흐름 속에서 채용 트렌드가 어떻게 바뀌고 있는 지 잘 파악해야 한다.

또한 직무중심채용이 중요하다고 판단하는 채용전문면접관이 많다는 것은 곧 기업에서 직무중심채용을 원하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기업에 내가 얼마나 직무역량이 뛰어난지 어필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이것을 자기소개서와 면접에서 잘 어필해야 한다.

뻔한 자기소개서 질문에 뻔한 대답을 하는 것보다 답변 내에 직무와 연관된 경력이나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경험들을 엮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또 구직자가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부분은 '공정'이다. 공정의 경우 블라인드 채용 등을 통해 이뤄지고 있으며 앞으로 확대될 수밖에 없는 채용 방법이기 때문이다. 

구직자들은 우선적으로 공정한 채용을 왜 하는가에 대한 파악을 해야한다. 또한 블라인드 채용 등 공정채용이 나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는 부분을 찾고 불리하게 작용되는 부분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세상의 흐름에 맞게 채용의 트렌드도 변화한다. 공개채용이 줄어들고 수시채용이 늘어나는 것과 비대면 면접, AI 면접 등 과거와 달라진 채용시장의 흐름을 잘 파악해야만 원하는 기업에 입사할 수 있을 것이다. 

경기대학교 경영대학원 이대성 교수는 "채용도 흐름이 있다. 그 흐름을 얼마나 잘 파악하고 있는지에 따라 취업의 성패가 갈릴 것이다"며 "구직을 희망한다면 무작정 역량을 강화하는 것보다 흐름에 맞게 나를 어떻게 어필할 수 있는지 고민해봐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