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창업컨설팅] 창업에서 마케팅이란 무엇인가?(Ⅱ)... 마케팅 개념과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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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창업컨설팅] 창업에서 마케팅이란 무엇인가?(Ⅱ)... 마케팅 개념과 전략
  • 김윤철 기자
  • 승인 2022.01.18 09:3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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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초기 매출을 확실하게 올릴 수 있는 마케팅이 제일 중요
SWOT분석, 경영진단, STP전략, 마케팅믹스 전략 등을 적절히 활용해야!
마케팅 인터넷 검색 결과

[창업팀 김윤철 기자] 창업만 하면 세상이 문을 활짝 열고 나를 반기며 손님들이 끊임없이 찾아올거라는 생각은 창업 실패의 첫 단추가 된다. 창업 후 살아남아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마케팅이 필수이지만 실제 제대로 된 마케팅 절차를 적용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창업자들은 마케팅의 필요성을 인정하지만 실제 적용시 많은 고민을 하게 된다. “점포, 상품(또는 제품), 서비스를 고객에게 어떻게 알려야 할까?”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가 쉽지 않다.

대부분의 창업자는 처음부터 마케팅 자금과 담당자를 확보하고 사업을 시작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 보니 적은 예산으로 홍보업체에 의뢰해 마케팅 활동을 벌여보지만 별 호응을 얻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반면에 작은 이벤트 하나가 큰 홍보 마케팅이 되어 대박집이 되기도 한다.


이번 차수는 창업 후 마케팅에 대한 부분을 알아보고 있다.

창업관련 마케팅은 그 분류를 따라 내용이 너무도 많기에 창업컨설턴트로도 활약 중인 한림성심대 유준수 교수의 감수를 얻어 서울일자리 포털에 나와 있는 SWOT분석, 경영진단, STP전략, 마케팅믹스 전략 등의 내용들 위주로 정리해 본다.

■마케팅의 개념
미국 마케팅협회(AMA :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에 따르면 마케팅이란 '고객에게 가치를 창출하고 의사소통하고 조직과 주주에게 혜택을 주는 방법으로 고객관계를 관리하기 위한 조직적 기능이자 일련의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사전적 의미로는 ‘소비자에게 최대의 만족을 주고 생산자의 생산목적을 가장 효율적으로 달성시키는 방법에 의하여 재화와 용역을 생산자로부터 중간생산자나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 일체의 기업 활동’을 뜻한다. 따라서 마케팅은 고객관계를 관리하고 고객의 가치를 창출하며 소비자에게 최대의 만족을 주는 일체의 활동을 말한다.

■마케팅의 중요성
창업기업이 안정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제조, 관리, 회계도 중요하지만 창업 초기에는 매출을 확실하게 올릴 수 있는 마케팅이 제일 중요하다.

창업 초기에 당초 계획대로 매출이 발생 되지 않으면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뿐만 아니라 자금흐름에 문제가 생겨 최악의 경우에는 정상 궤도에 오르기도 전에 문을 닫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소자본 생계형 창업일 경우 여유자금이 넉넉지 않아 매출 이 단기간에 손익분기점까지 오르지 않으면 현금흐름에 문제가 생겨 엄청난 어려움을 겪게 된다.

마케팅은 어느 정도 규모가 있거나 또는 업력이 있는 기업이나 점포만 하는 것이 아니다. 마케팅은 소규모 기업일수록 더욱 관심을 가지고 열심히 하여야 경쟁이 치열한 환경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마케팅은 종류가 많고 다양하며 비용이 수반되는 마케팅도 있고 비용이 안 드는 마케팅도 있다. 따라서 여러 가지 마케팅 중에서 가장 능률적이고 효과가 있는 마케팅을 선정하여 적절히 이를 응용하여 마케팅을 전개해 나가면 좋은 결과를 낳을 수 있다.

서울일자리포털 CI로고
서울일자리포털 CI로고

■마케팅 전략 수립
마케팅 전략 수립이란 목표고객과 목표시장을 결정하고, 목표시장에 있어서의 목표고객의 욕구를 세부적으로 파악하여 고객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과 동시에 매출로 연결되도록 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SWOT 분석
SWOT 분석이란 기업의 내부 환경을 분석하여 다른 기업에 비하여 우수한 강점은 무엇이고 부족한 약점은 어떤 것인지를 발견하여 파악하고 또 기업의 외부환경을 분석하여 시장에서의 유리한 기회는 어떤 것이며 불리한 위협은 무엇이 있는지를 찾아내고 이를 분석 검토하여 다른 기업보다 우수한 강점과 시장에서의 유리한 기회는 활용하고 부족한 약점과 불리한 위협은 보완하여 가장 완벽하고 적합한 사업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말한다.

SWOT분석 도구

작성방법
ⓐ 강점(Strength)  : 소비자 및 시장에서 경쟁자와 비교하여 잘하는 점을 기재 한다.
ⓑ 약점(Weakness) : 소비자 및 시장에서 경쟁자와 비교하여 부족한 점을 기재 한다.
ⓒ 기회(Opportunity) : 외부환경(제도, 경제, 환경, 사회 등)이 사업에 미치는 긍정적인 사항을 기재한다.
ⓓ 위협(Threat) : 외부환경(제도, 경제, 환경, 사회 등)이 사업에 미치는 부정적인 사항을 기재한다.

▲경영 진단
경영진단은 기업의 요청으로 경영 기술 전문가가 경영실태를 조사 파악하여 그 조직 및 운영상의 결함과 문제점의 발견 및 원인의 추구 내지 개선방안까지 도출해 내는 것을 말한다.

외부환경 경영진단 내부환경 경영진단
상권 및 입지 대표자 능력
경쟁 업체 종업원 운용
경쟁력 유무 사업장 환경
잠재고객 재무 현황

 

▲STP 전략 수립
STP전략이란 마케팅 전략과의 한가지로 소비자행동에 대한 이해에 근거하여 시장을 세분화(Segmentation) 하고, 이에 따른 목표시장(Targeting)의 선정 후 목표시장에 적절하게 제품을 포지셔닝(Positioning) 하는 일련의 활동을 말한다.

STP전략 개념도

① 시장세분화(Segmentation) : 잠재 고객의 구매행동을 설명하는데 관련되는 특성상에서 동질적인 집단으로 분리하는 과정, 고객특성에 맞게 시장을 세밀하게 나누는 과정이며 시장세분화의 기준은 지역, 인구통계,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구분 

② 목표시장 선정(Targeting) : 세분화된 시장 중 자사 제품에 가장 적합한 시장을 선택하는 과정, 표적시장은 시장규모, 시장 성장성, 시장 수익성, 제품 수명주기, 경쟁 정도 등을 고려하여 자사에 가장 적합한 시장을 선정 

③ 포지셔닝(Positioning) : 경쟁제품과는 다르게 인식되도록 차별적 요소를 목표 고객의 머리 속에 인지시키는 활동

▲마케팅 믹스 전략 수립

마케팅 믹스 전략 개념도

마케팅에는 제품, 촉진, 유통, 가격 등 4가지 주요 전략이 있으며 이 4가지 전략들을 어떻게 적절하게 유기적으로 잘 세우느냐에 따라 성공이 좌우된다.

① 제품전략(product) : 어떤 상품을 어떻게 만들 것인지, 포장과 상표는 어떻게 할 것인지 등을 계획하는 전략이다.

② 촉진전략(promotion) : 인테리어 디자인은 어떤 식으로 하고, 무슨 간판을 부착하며, 어떤 전단지를 만들고, 광고는 어떻게 할 것인지 등을 계획하는 전략이다.

③ 유통전략(place) : 어디서 어느 방법으로 팔며, 운반은 어떻게 하고 어떤 장소에 보관할 것 등을 계획하는 전략이다.

④ 가격전략(price) : 제품원가, 관리비용, 투자자금, 기대수익, 유사제품의 가격 등을 고려하여 합리적인 가격을 계획하는 전략입이다.

■마케팅 실행 및 Feed Back 실시

유준수 한림성심대 겸임교수는 “마케팅에 대한 많은 이론과 도구들이 있지만, 제일 중요한 부분은 어떤 마케팅을 행하던 꾸준해야 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 다수의 마케팅 사례들을 분석해 보면 꾸준함이 최고의 무기라는 것을 보여준다. 초기에 성과가 적더라도 지속적으로 실행하다 보면 성과로 이어지는 사례로 너무도 많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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