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정책 합리적인 수립과 효율적인 집행 위한 다양한 대안 제시
상태바
일자리정책 합리적인 수립과 효율적인 집행 위한 다양한 대안 제시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2.03.30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 한국고용정보원 주요과제 성과보고서 발간]
제1권 고용정보 수집 및 노동시장 분석
제2권 고용정책수립 지원
제3권 경력개발 및 고용서비스 지원
정부가 일자리정책의 합리적인 수립과 효율적인 집행을 위한 다양한 대안을 제시한 <2021년 한국고용정보원 주요과제 성과보고서>를 발간했다

[리크루트타임스 김민수 기자] 국가 고용정책 수립을 뒷받침하는 연구자료로 활용됨과 더불어 노동시장에서 일자리를 구하는 청년, 고령 구직자, 학생 등에게 그리고 인력을 필요로 하는 사업체에게도 유용한 연구자료가 발간됐다.

한국고용정보원이 우리나라 노동시장의 동향과 특성을 분석하고, 일자리정책의 합리적인 수립과 효율적인 집행을 위한 다양한 대안을 제시한 <2021년 한국고용정보원 주요과제 성과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9일 밝혔다.

성과보고서는 지난 한 해 고용정보원이 고용위기에 대응하고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행한 연구 분야를 ① 고용정보 수집 및 노동시장 분석, ② 고용정책수립 지원, ③ 경력개발 및 고용서비스 지원으로 분류한 후, 총 7개의 주제로 담았다.

■제1권 고용정보 수집 및 노동시장 분석

성과보고서 1권은 고용정보수집과 고용DB분석과 관련된 내용으로 이루어졌다.
성과보고서 1-1은 청년층과 고령자층의 고용실태와 노동시장 이동과정 등을 파악하기 위해 수행된 계층별 패널조사 결과 분석 내용을 기술하였다.

청년패널 14차 조사보고서는 청년층(20-34세)의 주요 취업특성을, 고령화연구패널 8차 조사보고서는 임금근로자들의 특성을 연령대별 구분하여 분석했다.

성과보고서 1-2는 워크넷, 고용보험 전산망, 직업훈련 HRD-Net 등 3대 고용정보시스템 운영을 통해 수집된 고용DB 분석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2장에서는 코로나19가 노동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를 볼 수 있으며, 특히 고용정보원이 2021년 한 해 동안 일자리정책 지원을 위해 격주로 수행한 코로나19 관련 동향분석 결과도 담고 있다.

3장에서는 청년층, 40대 중장년층의 노동시장 특성, 구직자 및 재직자에 대한 직업훈련과 임금성과를 분석하였다.

4장에서는 고용DB의 횡적 및 종적 분석을 통해, 사업체 생존에 따른 최근 고용구조 변화, 인공지능의 고용과 임금효과, 산업별, 중장년 노동이동 분석결과 및 성별 및 청년층 임금근로자의 고용안정성 분석결과와 일자리 전화에 따른 임금변동 분석결과를 수록하였다.

■제2권 고용정책수립 지원

성과보고서 2권은 일자리사업정책 효율화를 위해 이루어진 성과평가와 더불어 청년, 고령자 대상에 따른 정책현황, 해외사례, 주요 이슈를 분석한 내용으로 이루어졌다.

성과보고서 2-1은 2021년 일자리정책 성과평가를 사업별 기초평가를 중심으로 일자리정책의 유형별 현안을 진단하고 개선과제를 제안한 심층평가 연구결과 3편과 더불어 코로나 19 고용위기 대응 현장모니터링, 그 외 정책연구를 제시하였다.

3장 「취약계층 직적일자리사업 참여인원 지역 간 균형 배분 연구」는 노인일자리사업이 지역 간 고령자 노동시장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노인빈곤 개선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노인일자리사업 참여인력의 지역 간 배분 체계화가 필요함을 강조한다.

4장 「지식재산기반 창업지원 사업의 고용성과와 과제」에서는 그 간의 IP 디딤돌 프로그램 고용성과에 대한 심층분석과 참여자, 사업 수행기관, 전문가 대상 심층인터뷰를 통해 사업 운영현황과 문제점을 진단하였으며,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성과보고서 2-2는 청년 및 고령자 대상별 맞춤형 정책현황을 분석하여, 정책의 사각지대를 확인하고 개선뱡항을 탐색하는 방향으로 수행된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2장에서는 대상별 정책 현황을 분석한 연구로, 「청년고용정책 사각지대 발굴 및 정책제언」과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고용자 고용촉진 제도 현황 및 개선 연구」의 주요 내용을 정리하였다.

3장에서는 대상별 해외정책 사례를 분석한 연구로, 청년 대상으로는 「취업취약 청년 발굴 및 고용연계정책 해외사례 분석 및 제언」과 고령자 대상으로는「고령자 고용정책 해외사례연구」 및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고령자 고용촉진 제도 현황 및 개선방안」연구가 수행되어, 각 대상별 해외사례에 대한 주요 내용을 정리하였다.

4장에서는 「청년고용정책에 대한 중소기업의 인식 및 요구분석」「세대 간 일자리 대체관계 및 상생을 위한 정책방향」등 대상별 고용정책 주요 이슈를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제3권 경력개발 및 고용서비스 지원

성과보고서 3권은 인구구조의 변화, 디지털.저탄소 산업구조의 전환 등을 겪고 있는 다양한 경제주체들의 원활한 노동시장 이동 및 진입할 수 있도록 진로.경력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수행된 직업 및 진로지도, 인력수급전망, 고용서비스 발전지원 등의 연구결과를 수록하였다.

성과보고서 3-1은 급변하는 사회변화 대응을 위한 직업.진로지도 연구의 주요 성과를 ① 언택트 사회변화, 비대면.온라인 진로지원 기반 구축, ② 노동시장 지각변화, 새로운 직업연구 지평확대, ③ 미래 진로역량 변화, 수요자 맞춤형 진로.경력개발 지원 고도화, ④ 취업현장 수요변화, 현장 모니터링 및 취업상담 역량 강화의 4개의 주제별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성과보고서 3-2에서는 향후 10년간의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2장), K-뉴딜을 반영한 장기 인력수요 전망(3장), 주요 업종별 일자리 전망:2021년 상.하반기(4장)를 나누어 제시하였다.

2장의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에서는 2020년부터 2030년까지의 인력 수요와 공급 전망 결과를 도출해 그 정보를 제공하였으며, 3장 K-뉴딜을 반영한 장기 인력수요 전망에서는 디지털기술혁신과 저탄소 산업구조 전환에 따른 2020년부터 2035년까지의 장기 인력수요 전망 결과를 제공하였다.

성과보고서 3-3은 공공 및 민간고용서비스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수행한 고용센터 고용서비스품질강화, 민간고용서비스 평가와 인증 등에 대한 사업수행 결과를 비롯하여 데이타 기반 고용서비스 제공을 위한 지능형 직업상담지원서비스(Jobcare)에 대한 사업수행 결과를 제시하였다.

2장에서는 지능형 직업상담지원서비스(Jobcare)에 대한 설명 및 구축과정에 대해 제시하였으며, 향후 서비스 개선을 위한 방향과 더불어 서비스 예정 일정에 대해서도 설명하였다.

본 성과보고서는 기관 홈페이지(www.keis.or.kr) -> [연구성과] -> [연구성과물] -> [연구보고서]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나영돈 한국고용정보원장은 “본 성과보고서는 고용동향, 직업진로 및 고용서비스, 청년정책 및 일자리 사업평가 등의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수행한 연구사업을 통해, 노동시장의 변화에 대한 분석결과 그리고 다양한 대상에 대한 고용정책, 고용서비스 및 경력개발에 대한 자료를 총망라하여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