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소개소 창업 Q&A 25]인력사무소(직업소개소)를 창업할 때 필수 서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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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소개소 창업 Q&A 25]인력사무소(직업소개소)를 창업할 때 필수 서류는?
  • 편집국
  • 승인 2022.05.27 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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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사회복지사 등) 또는 경력증명서
사무실 임대차계약서(근린생활시설 또는 업무시설만 가능)
종사자명부(지정양식), 사업등록신청서(지정양식), 공제증서 등

1. 인력사무소(직업소개소)를 창업할 때 필수 서류가 어떤 것이 있을까요?
(현재 사회복지 자격증과 임대차계약서, 주민등록등본은 구비되어있습니다.)

=> 개인사업자로 창업하는 경우와 법인으로 창업하는 경우가 다릅니다.

개인사업자로 창업할 경우 대표자격을 확인할 수 있는 자격증(사회복지사 등) 또는 경력증명서, 사무실 임대차계약서(근린생활시설 또는 업무시설만 가능), 종사자명부(지정양식), 사업등록신청서(지정양식), 공제증서 등이 필요합니다. 법인의 경우는 등기부등본, 자본금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 임원2명 이상의 자격사항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 등이 추가로 필요합니다.

2. 인력사무소(직업소개소)는 어떤 사업자(일반, 간이, 면세)로 들어가나요?

=>인력사무소(직업소개소)만 할 경우 부가가치세면세사업자가 발급되지만, 다른사업이 혼재되어 있을 경우는 일반사업자가 발급됩니다.

부가가치세면세사업자는 세금을 면제 받는 사업자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은데, 세금은 동일하게 납부해야 합니다. 다만, 세금계산서 발행시 부가세가 포함되지 않는 계산서를 발행한다는 차이만 있습니다.

이효상 국장
이효상 국장

[이효상 국장 주요 경력]
∎100만인 일자리 찾아주기 협동조합 이사장
∎아웃소싱타임스 취재국장(현)
∎리크루트센터(구: 백만인취업센터) 대표(현)
∎네이버·다음 카페/세리 포럼: 아웃소싱을 사랑하는 모임 운영자
∎직업소개소·아웃소싱·용역 창업세미나 운영(2013년~현재)

[주요 저서]
∎대통령에게 드리는 이태백의 절규
∎아웃소싱 우수사례집(지식경제부 출간/공저)
∎NCS 직업기초능력 10대역량 이론 및 필기(공저)
∎직업소개업 창업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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