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채용방식 '자율포지션' 제도를 아시나요?...응답자 87%가 ‘긍정적’
상태바
새로운 채용방식 '자율포지션' 제도를 아시나요?...응답자 87%가 ‘긍정적’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2.06.08 0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원자가 기업에 희망 직무를 제안하는 새로운 채용방식
이유는 ‘지원자의 강점과 잠재력이 무엇인지 뚜렷이 알 수 있어서’
취준생이 해야 할 것은 ‘희망 직무 확실히 정하고 관련 경험 쌓기’
새로운 유형의 재용방식인 자율포지션 제도를 실험 도입해 화제가 된 가운데 응답자 10명 중 9명이 이 제도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리크루트타임스 김민수 기자] 최근 국내 한 스타트업에서는 새로운 유형의 재용방식인 자율포지션 제도를 실험 도입해 화제가 된 가운데 응답자 10명 중 9명이 이 제도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해 관심을 받고 있다.

자율포지션 제도는 기업이 오픈한 포지션에 지원하는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입사 희망 기업에 필요한 직무를 지원자가 스스로 분석하고 제안하는 신개념 채용 방식이다.

HR테크 기업 인크루트(대표 서미영)는 자율포지션 제도 인식 조사를 위해 직장인과 구직자, 대학생 등 767명에게 설문조사 결과를 8일 발표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먼저, 인사담당자의 관점에서 자율포지션 제도가 채용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물었다.

그 결과 △(채용에) 매우 긍정적일 것(27.9%) △약간 긍정적일 것(59.3%) △약간 부정적일 것(11.2%) △매우 부정적일 것(1.6%)으로 10명 중 8명(87.2%) 이상은 해당 제도를 좋게 평가했다.

긍정적으로 평가한 이유는 무엇일까? (중복응답)

△지원자의 강점과 잠재력이 무엇인지 뚜렷하게 알 수 있어서(40.5%)가 가장 많았다. 이어 △지원자의 적극성을 볼 수 있어서(34.3%) △형식적인 것 말고 진정성 있는 자기 PR을 기대할 수 있어서(30.8%) 등 지원자 파악이 더 쉬워질 것이라는 대답이 상위를 차지했다. 이밖에 △직원의 업무 및 회사 적응이 비교적 수월할 것 같아서(29.7%) △입사 당락의 명확한 근거 제시가 가능해서(26.3%) 등의 응답도 있었다.

반대로, 부정적인 생각도 들어봤다. (중복응답)

△지원자가 내부 사정을 모르고 직무 제안하기에 실제 성사 안 될 가능성이 있다(68.4%)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다음 △경력직 채용은 더 심화되고 신입 채용이 더 줄게 될 가능성(36.7%) 그리고 △채용 과정이 불투명해질 것(36.7%)을 꼽았다.

자율포지션 제도가 앞으로 더 많은 기업에 도입된다면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이 대비해야 할 사항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직장인에게 솔루션을 들어봤다.

△직무를 확실히 정하고 관련 경험 쌓기(41.6%)가 가장 많았다. 하지만 직무 확실히 정하기 의견과는 정반대로 △직무 상관없이 최대한 다양한 경험해보기(35.4%) 응답 또한 많았다.

마지막으로 자율포지션 제도와 유사한 사례로 구직자가 면접자 또는 대표에게 질문하며 면접을 이끌어 나가는 새로운 방식의 역면접인 리버스 인터뷰가 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었다.

△매우 긍정적(28.2%) △약간 긍정적(63.5%) △약간 부정적(7.6%) △매우 부정적(0.8%)으로 대부분 응답자가 긍정적으로 생각했다. 그 이유로는 ‘지원자가 면접 전에 기업분석을 더 면밀하게 할 것’(46.6%)과 ‘지원자의 적극성과 간절함을 확인할 수 있을 것’(43.3%)을 1, 2순위로 꼽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