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스마트로봇·디지털 유통 등 미래 혁신 기술 트렌드를 만나다! (ft. ‘스마트 테크 코리아 2022’)
상태바
AI·스마트로봇·디지털 유통 등 미래 혁신 기술 트렌드를 만나다! (ft. ‘스마트 테크 코리아 2022’)
  • 김윤철 기자
  • 승인 2022.06.09 0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 8일(수)부터 10일(금)까지 서울 코엑스 개최
AI, 스마트 로봇부터 디지털 유통 등 혁신 기술 트렌드 제시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제11회 스마트테크 코리아(SMART TECH KOREA 2022)'가 10일(금)까지 개최되고 있다.

[리크루트타임스 김윤철 기자] 산업통상자원부, 지능정보산업협회, 스마트제조혁신협회 등이 주최하고,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한국자동판매기공업협회, 로봇신문, KOTRA가 주관하는 '제11회 스마트 테크 코리아(SMART TECH KOREA 2022)'가 6월 8일부터 10일(금)까지 서울 코엑스 3층 C홀에서 개최되고 있다.
 
최첨단 미래 기술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국내 유일의 첨단기술 융복합 전시회 스마트테크 코리아는 '미래를 연결하다(Connect the Future)'라는 주제로 글로벌 혁신 기술과 최신 트렌드를 소개하는 자리다. ▲스마트테크쇼(Smart Tech Show) ▲인공지능·빅데이터쇼(AI & Big Data Show) ▲디지털 유통대전(Retail Tech Show) ▲메타버스쇼(Metaverse Show) ▲로봇 테크쇼(Robot Tech Show) 섹션으로 구성되어 인공지능, 디지털 유통, 로봇, 메타버스 등 디지털 시대의 핵심 기술을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

8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제11회 스마트 테크 코리아에서 관람객들이 참가 업체를 둘러보고 있다.

이번 전시회는 250개사 800부스스 규모로 ▲SKT ▲KT ▲오라클(ORACLE) ▲쿠팡 ▲SSG닷컴 등의 각 분야를 대표하는 국내외 기업들은 물론 국내보다 해외에서 더 유명한 글로벌 강소기업 ▲포스뱅크, AI무인매장을 선보인 ▲와이폴라리스, 개인화서비스 및 AI매칭 서비스를 선보인 ▲트리플넷 등 참신한 아이디어로 트렌드를 제시하는 스타트업 업체들이 대거 참여하고 있다.

먼저 스마트테크쇼 섹션은 “Ride the Smart Wave”를 주제로 혁신적인 기술 흐름을 제시하는 리딩 테크놀러지 인터렉티브 쇼로, 스마트 기술 & 5G·IoT, SW&자동화솔루션, 하드웨어/테크놀로지 시스템, 메타버스 등 국내외 최신 스마트테크 관련 기업들이 기술을 공개·시연한다. 

인공지능&빅데이터 쇼(AI & Big Data Show 2022)는 “AI + X to X + AI”를 주제로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전 산업과 연결되는 ‘초지능’시대에 맞는 최신 인공지능 기술 응용 및 도입을 통한 최전선 기술 트렌드를 조망할 수 있는 섹션으로 인공지능 솔루션, 인공지능 & 데이터 융합 서비스, 인공지능 시스템 등의 관련 기업 등이 참여하고 있다.

8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제11회 스마트 테크 코리아에서 관람객들이 '클루커스'사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인공지능·빅데이터쇼(AI & Big Data Show) 섹션에 참가한 ‘클루커스(Cloocus)’사 부스의 염혜지팀장은, “당사는 2019년 설립된 국내 대표 클라우드 매니지먼트 전문회사다. 클라우드 기반의 데이터 분석 솔루션과 AI기반 분석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로, 2021 마이크로소프트 “올해의 파트너”상을 수상한 MS 애저를 국내에서 가장 잘 지원하는 업체”라고 소개했다.

디지털 유통대전 섹션은 “The FUTURE of RETAIL!!” 주제로 유통산업의 디지털 혁신과 차세대 유통시장의 선도를 위해 산업의 미래를 제시하고, 투자매칭·상담을 통한 창업기회의 확대 추진하고자 마련한 장으로 디지털 유통기술&이커머스, 스마트스토어&로봇 서비스, 스마트물류 등의 관련 기업이 참가해 민관 협업의 글로벌 행사로 개최해 신규 비즈니스 창출을 위한 네트워킹, 전략마케팅, 창업촉진을 도모하는 자리다.

8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제11회 스마트 테크 코리아에서 관람객들이 각 섹션의 참가 업체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이외에도 로봇테크쇼 섹션에서는 스마트 로봇의 시대, 로봇산업 전시회로 협동로봇부터 배송, 돌봄, 의료 로봇까지 생활 속으로 들어온 스마트 로봇의 트렌드를 제시하고 있다. 메타버스쇼 섹션에서는 경제·산업에서 사회·일상에 이르기까지 지속가능한 메타버스 생태계 조성 및 비즈니스 확대를 위한 최적의 비지니스 장이 펼쳐지고 있다.

로봇테크쇼 섹션에 참가한 테솔로(TESOLLO)사의 경우 다양한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 가능한 다관절 로봇인 3-핑거 로봇 ‘그리퍼’를 선보여 외국 바이어들의 주목을 받았다. 김영진대표는 “파지 대상의 모양, 재질에 상관없이 다양한 물체를 유연하고 안정적으로 핸들링 할 수 있는 로봇인 그리퍼는 ▲픽 앤 플레이스 ▲빈 피킹 ▲머신 텐딩 ▲조립·고정 ▲다양한 작업이 혼재하는 서비스 로봇이 필요한 분야에 적용 가능하다”라고 말했다.

8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제11회 스마트 테크 코리아에서 테솔로사 직원이 '그리퍼' 로봇 시연을 하고 있다. 

이와 같이 '제11회 스마트 테크 코리아(SMART TECH KOREA 2022)'는 인공지능과 로보틱스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팩토리 기술을 이용 제조에서부터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과정의 물류, 유통 시스템 전반에 관련된 4차산업 혁명 관련 신기술을 만나볼 수 있는 곳이다.

차세대 트렌드를 이끄는 글로벌 테크놀로지 전시회인 만큼 다양한 부대행사도 진행되고 있다. '스마트 데일리 라이프(SDL)' 체험관에서는 뷰티테크, 헬스케어, 스마트 홈·오피스, 엔터테인먼트의 총 4개 분야에서 선별된 기업의 첨단 미래 기술 제품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8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제11회 스마트 테크 코리아에서 다양한 부대행사들도 진행되고 있다.

더불어 AI, Robot, Retail 등 분야별 디지털 융합기술의 트렌드를 살펴보고 산업 리더들이 미래의 비전을 제시하는 스마트 기술 전문 컨퍼런스, '2022 국제 스마트 기술 컨퍼런스‘가 8~9일 '뉴노멀 시대 준비를 위한 스마트 기술'을 주제로 열린다.
 
이 외에도 최신 디지털 유통산업 트렌드를 조망하고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제10회 유통산업주간', 중소유통의 디지털 전환 사업을 위한 '디지털 유통 인프라 및 기술 시연관', '제2회 e커머스 피칭페스타', '해외 바이어 수출 상담회' 등이 마련돼 디지털 유통 업계 종사자와 관계자들을 위한 교류의 장이 열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