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소개소 창업 Q&A 27] 아웃소싱 업체에서 2년이상 근무하면 창업조건으로 인정이 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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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소개소 창업 Q&A 27] 아웃소싱 업체에서 2년이상 근무하면 창업조건으로 인정이 되나요?
  • 편집국
  • 승인 2022.06.17 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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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소싱업체 사업분야 중 직업소개업 허가가 있고, 직업상담원으로 등록된 경우는 가능
아웃소싱업체가 상시근로자 300명 이상을 유지한 경우, '노무관리업무 전담자'로 2년 이상 근무했으면 가능
위 두가지 경우 아니면 대표작격을 갖춘 임원 2명이상 고용 후 법인으로 창업해야
리크루트타임스 이효상 기자
리크루트타임스 이효상 기자

인력사무소 창업에 관하여
대표자 자격요건중

*직업 상담사 1,2급 국가기술 자격증
*사회복지사 자격을 가진자
*직업소개소, 직업소개 상담업무에 2년이상 종사한 경력자

여기서 마지막 조건 부분이요
아웃소싱 업체에서 2년이상 근무하면 창업조건으로 인정이 되나요?

1. 아웃소싱 업체의 사업분야 중 직업소개업 허가를 받았을 경우, 직업상담원으로 등록이 되어 2년 이상 근무하였으면 개인사업자로 창업이 가능합니다.  

단순하게 아웃소싱 기업에 2년 이상 근무하였다고 하여, '직업소개소, 직업소개 상담업무에 2년이상 종사한 경력자'로 인정되지는 않습니다. 반드시 해당 아웃소싱 업체가 직업소개소 허가를 받은 업체여야 하고, 근로자 개인은 '직업상담원'으로 등록되어 2년이상 근무하여야 자격을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2. 근무한 아웃소싱 업체가 상시근로자(고용보험 가입인원 기준) 300명이상을 유지한 경우, '노무관리업무 전담자'로 2년 이상 근무하였으면 개인사업자로 창업이 가능합니다.

3. 위 2가지 경우가 아니면 직업상담사,  사회복지사, 공인 노무사 자격을 취득하거나, 법인으로 창업하여야 합니다. 법인으로 직업소개소(인력사무소)를  창업할 경우 자본금 5000만원, 자격(직업상담사, 사회복지사, 공무원/교사 경력 2년이상자)을 갖춘 임원 2명이상을 의무적으로 고용하여야 합니다.
 

[이효상 국장 주요 경력]
∎100만인 일자리 찾아주기 협동조합 이사장
∎아웃소싱타임스 취재국장(현)
∎리크루트센터(구: 백만인취업센터) 대표(현)
∎네이버·다음 카페/세리 포럼: 아웃소싱을 사랑하는 모임 운영자
∎직업소개소·아웃소싱·용역 창업세미나 운영(2013년~현재)

[주요 저서]
∎대통령에게 드리는 이태백의 절규
∎아웃소싱 우수사례집(지식경제부 출간/공저)
∎NCS 직업기초능력 10대역량 이론 및 필기(공저)
∎직업소개업 창업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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