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증기업 제도 알아보기]경영혁신형 중소기업, 메인비즈(Main-Biz)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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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기업 제도 알아보기]경영혁신형 중소기업, 메인비즈(Main-Biz)기업
  • 이효상 기자
  • 승인 2022.06.14 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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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혁신형 중소기업(Main-Biz)으로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인증 받은 기업
경영혁신은 MANAGEMENT(경영)+INNOVATION(혁신)+BUSINESS(기업)의 합성어
경영혁신활동으로 성장동력 갖춘 중소기업 발굴하여 자금,기술, 판로 등 연계지원
메인비즈 홈페이지 이미지
메인비즈 홈페이지 이미지

[취업/NCS팀 이효상 기자] 본지에서는 취준생들이 검증된 우수기업에 취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정부와 지자체 등 각종 기관에서 인증하고 있는  청년친화 강소기업, 강소기업, 일학습병행기업, 가족친화인증기업, 인재육성형중소기업, 일자리으뜸기업 등  '인증기업' 제도를 알아보는 시리즈를 준비했다.

인증기업 제도 알아보기 시리즈 여덟 번째 '이노비즈기업'에 이어 아홉 번째는 '메인비즈기업'이다. 메인비즈기업 전체 현황 및 리스트는 메인비즈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확인 가능하다. 2022년 5월말 현재 메인비즈(Main-Biz)기업으로 인증 받은 기업은 20,875개 이다. 

▣ '메인비즈제도'란
'메인비즈'란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제1항에 의한 중소기업으로 「중소기업기술혁신 촉진법」 제15조의3에 의거 중소벤처기업부장관이 선정한 경영혁신형 중소기업(Main-Biz)으로, 경영혁신이란 MANAGEMENT(경영)+INNOVATION(혁신)+BUSINESS(기업)의 합성어로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경영혁신형 중소기업으로 인증 받은 기업을 지칭한다.

업무수행방식ㆍ조직구조ㆍ영업활동 등에서 새로운 경영기법을 개발하거나 활동 중인 경영기법의 중요한 부분을 개선하여, 지속적인 기술혁신의 기반을 마련하거나 경쟁력을 확보하여 미래성장가능성이 있는 중소기업(중소기업기술혁신촉진법 제15조의 2, 중기청). 서비스업, 문화산업, 전통제조업 등을 포함한 다양한 기업군에서 경영혁신활동으로 새로운 성장동력을 갖춘 중소기업을 발굴하여 자금,기술, 판로 등을 연계지원한다.

▣ 메인비즈 신청대상
메인비즈로 선정 받고자 신청할 수 있는 대상은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제1항에 의한 중소기업 중 업력이 3년 이상인 기업이다. 다만, 게임, 도박, 사행성, 불건전 소비업종에 해당하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되는 기업은 제외한다.

▶불건전 영상게임기 제조업(한국표준산업분류 C33402 중)
▶도박게임장비 등 불건전, 오락용품 제조업(한국표준산업분류 C33409 중)
▶담배중개업(한국표준산업분류 G46102 중)
▶주류, 담배도매업(한국표준산업분류 G46331, G46333)
▶숙박업 및 주점업 (단, 관광진흥법에 의한 관광숙박업은 지원가능/ 한국표준산업분류 I55 ~ 56)
▶불건전 게임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한국표준산업분류 J5821 중)

위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중소기업은 메인비즈 인증을 신청할 수 없다.

▶연체,국세체납 등으로 인하여 한국신용정보원의 '일반신용정보관리규약 신용정보관리기준, 신용도판단정보, 공공정보의 체납 정보 등' 에 등록 중인 기업 
▶어음교환소로부터 거래정지처분을 받은 기업
▶파산, 회생절차개시, 개인회생절차 개시 신청이 있거나 청산에 들어간 기업(단, 회생의 경우 법원의 회생인가결정을 받은 후 법원에 제출한 회생계획안 또는 변제계획안의 회생계획 또는 변제계획을 정상적으로 이행하고 있는 업체는 예외)
▶직전 사업연도 말일 현재 재무상태표 기준 부채비율이 1000% 이상인 기업
▶직전 사업연도 말일 현재 재무상태표 기준 완전자본잠식 상태에 있는 기업

▣ 메인비즈 신청 
▶ 메인비즈로 선정 받고자 하는 기업(이하 '신청기업'이라 한다)이 메인비즈넷의 신청 절차에 따라 기업등록을 위한 일반현황, 재무상태 등을 입력하고 자가진단을 실시한 후 메인비즈넷을 통하여 현장평가를 신청 
▶ 제1항의 신청절차 중 신청기업의 자가진단 실시결과 평가점수가 600점 이상인 경우에 한하여 현장평가를 신청 가능
▶ 신청기업은 현장평가 신청시 현장평가를 받고자 희망하는 평가기관을 선택할 수 있으며, 관리기관은 신청기업이 희망하는 평가기관을 고려하여 평가신청일로부터 3일 이내에 평가기관을 배정 
▶ PMS인증심사를 통하여 메인비즈로 선정 받고자 하는 기업(이하 'PMS인증기업'이라 한다)은 PMS인증 3등급 이상으로서, 인증 후 1년 이내의 기업이다. 이 경우 제1항의 자가진단을 생략하고 현장평가를 신청할 수 있으며, 평가기관은 한국생산성본부다.

▣ 선정취소
○ 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은 메인비즈 선정기업이 다음의 각호 어느 하나에 해당되면 그 기업에 대하여 메인비즈 선정을 취소할 수 있다. 다만, 제1호부터 제3호까지에 해당하면 선정을 취소하여야 한다.
  1. 선정기업이 자진하여 반납한 경우
  2. 실적 등을 허위로 제출하여 평가를 받은 경우
  3. 제3조에 따른 메인비즈 신청자격을 상실한 경우
  4. 휴·폐업, 조업중단, 금융규제, 국세체납 등으로 경영이 정상화되지 못한 경우
  5. 기타 제16조에 따른 사후관리 결과 선정기준에 맞지 아니하게 된 경우
  
○ 평가기관은 제1항제2호부터 제5호까지에 따른 선정취소 사유를 발견할 경우 해당기업을 관리기관에 통보하여야 하며, 관리기관은 선정기업이 선정취소 사유에 해당하는지를 매월 1회 이상 확인하여 해당기업을 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에 통보하여야 한다.

○ 제1항에 따라 메인비즈 선정을 취소하였을 경우 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은 15일 이내에 해당기업의 확인서를 반납 받아야 하며, 해당기업이 확인서를 반납하지 않는 경우 그 취소 사실을 메인비즈넷 등을 통하여 공고하여야 한다.

▣ 메인비즈 인증혜택

○ 금융 · 세제
▶신보 보증시 보증료율 0.1%p 차감 우대 (메인비즈협회 1666-5001)
▶신보 매출채권보험료 15% 차감 우대 (신보 영업점 및 보험센터 1588-6565)
▶MAINBiz인증 기업이 신보 매출채권 보험 청약 시 보험료 15% 할인
▶매출채권보험 : 거래금(외상, 어음)에 대한 손실금을 보상해주는 보험(한도:70~85%)○ 각 은행 연계 금리우대
○ 정기 세무조사 유예(국세청 국번없이 126)
정기 세무조사를 수도권 2년, 지방 3년간 유예(2018년~ ). 단, 탈루혐의가 있거나 국세부과 제척기간 도래 시 제외
○ 세금포인트 적립제도  점수 우대(국세청 국번없이 126)
○ 관세 조사 유예(관세청 국번없이 125)
○ 혁신창업사업화 자금지원(중소기업 통합 콜센터 1357)
○ 중소기업 육성자금 지원
○ 무역 보증료 할인 및 한도우대, 이용절차 간소화

▣평가지표(경영혁신 유형별 기준)
○ 경영혁신 유형: 창조형, 성장형, 기본형, 기초형 (예비 메인비즈 기업)

○ 창조형
▶주요 이해관계자의 비전을 실현하는데 중점을 둔다. 
▶조직 전체적으로 문제발생을 사전 예방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지며, 예측지표가 측정이 되고 있다.
▶측정, 예측, 혁신활동이 핵심가치 중심으로 자율적인 조직문화로 정착되어 있다. 
▶환경변화에 대한 조직 적응력을 향상시키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 성장형
▶조기경고지표를 측정하고, 불확실한 요인에 대한 시나리오 경영이 이루어지고 있다.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한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다. 
▶전사차원의 정책이나 표준이 설정되고, 이를 토대로 단위부서의 계획과 성과평가가 이루어진다.
▶전사적인 차원에서 표준 프로세스와 성과지표가 정의되어 있다.

○ 기본형
▶주요 프로세스에 대한 능력 향상 계획이 수립되어 있다.
▶프로세스는 단위조직 차원에서 과거의 성공체험에 바탕을 두고 이루어진다. 
▶단위조직 차원에서 계획 → 활동 → 결과평가의 사이클이 작동된다. 

○ 기초형 (예비 메인비즈 기업)
▶조직적이기보다는 개인적인 활동에 의해 특정 결과가 얻어지며, 부재 시 애로사항이 발생한다.
▶프로세스는 거의 정의되어 있지 않고, 임시적인 특징이 있고 수시로 변경된다.
▶문제발생 시 사후대응으로 변동이 크게 발생되고 있다.

메인비즈기업 리스트(일부)
메인비즈기업 리스트(일부)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심사기준 예시: 제조업 

○ 경영 혁신 인프라: 리더십, 혁신전략, 경영자원, 성과관리
▶리더십: 경영비전(경영자의 전문기술 경력, 비전 및 중장기 목표, 전략기획 및 이행관리), 신뢰문화(노사신뢰 활동, 사회신뢰활동, 산업재해율)
▶혁신전략: 혁신목표 전개(혁신목표 설정, 혁신과제 이행력), 혁신활동 관리( 현장개선 활동, 개선 성과 및 포상)
▶경영자원: 무형자산(특허 및 상표출원, 정보시스템 활용도), 유형자산(자본조달 능력, 전문인력 확보)
▶성과관리: 성과의 측정 및 분석(성과지표 측정 및 분석, 성과평가 검토 방식)

○ 경영혁신활동조직혁신: 제품혁신,공정혁신, 마케팅혁신
▶조직혁신: 조직관리 역량(조직 및 인력관리, 인정과 보상), 구성원 역량(교육훈련, 복리후생 및 만족), 외부 네트워크 역량(외부자원의 활용능력,협력/파트너 관리)
▶제품혁신: 제품기술 기획(제품 포트폴리오, 제품기술 로드맵), 개발 프로세스(개발 및 사업화 프로세스, 신제품 매출비율)
▶공정혁신: 운영관리(주문 충족관리,프로세스 관리, 품질 문제의 해결 능력), 구매관리(구매자원계획 수립 구매품질 확보)
▶마케팅혁신: 고객시장 대응(목표시장 선정, 마케팅 및 영업), 고객관계 관리(고객서비스 관리, 고객만족도 결과 활용)

○ 경영혁신성과: 비재무성과, 재무성과
▶비재무성과: 인적자원 성과(경영혁신 마일리지 점수, 복리후생 비율, 이직률), 프로세스 성과(개발인력 집중도, 자산효율), 고객 성과(고객만족도
핵심고객 매출액 증가율)
▶재무성과: 성장성(매출액증가율, 자산증가율), 수익성(총자산 영업이익률, 부가가치율), 안정성(이자보상배율, 부채비율), 활동성(총자산회전율
운전자금회전기간)

○ 가점: 가족친화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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